[어떻게 하면 작은 스타트업에서 성장할 수 있을까]
1. 스타트업은 현재, 가까운 미래, 먼 미래를 동시에 생각해야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실행력과 장기적 안목을 지니라고 많이들 말하죠. 하지만 현실은 지금 당장 눈 앞에 있는 일들을 해결하느라 발등이 튀겨질 노릇입니다.
2. 지금 당장 눈 앞에 있는 일들, 내가 정의한 일들이 정말로 조직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을 품은 적이 있습니다. 나 제대로 일하고 있는게 맞나? 월급 이상의 가치를 만들고 있나? 하고요. 잠시 멈추고 생각을 정리해볼 필요가 있겠다 싶었습니다.
3. 스타트업에 몸을 담고 나서부터는 글을 더 자주 쓰고 있습니다. 업무 인사이트는 물론이고, 회고도 씁니다. 제가 보낸 시간을 허투로 쓰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한 번도 업무와 관련한 사수가 있진 않았지만, 사수가 없어서 성장을 못한다는 핑계는 말도 안된다 생각했습니다. 이미 세상에는 저보다 많은 걸 경험하고 글로 남겨주신 랜선 사수분들이 많으니까요. (이점에서 퍼블리와 커리어리에 감사드립니다.)
4. 스타트업 2년 차지만 저를 정의하는 하나의 문장이 있다면, ‘실패하는 마케터’ 입니다. 스타트업이었기에 많은 시도를 해보고 많은 실패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실패는 실패로 끝내지 않았습니다. 실패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면 저는 그저 실패한 사람이겠지만, 열심히 기록한 실패들이 모인 실패담이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실패도 오직 그 상황에서 나만 겪을 수 있는 나만의 경험입니다. 성공은 누구나 수없이 하고, 자신의 하이라이트만 보여주려고 하는 세상에서 실패를 선 보이는 게 웃길수도 있지만 저는 여과없이 보여주고 싶습니다.
5. 누군가의 실패도 누군가에겐 영감이 되겠죠. 작은 스타트업에서 성장을 꿈꾸는 마케터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해준 누생누영 분들에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