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동안 해본 유튜브 SEO 최적화 작업 과정🎥

스타트업 '퍼블리' 인턴으로 일한 지 3개월째, 나에게 주어진 새로운 임무(?)는 '유튜브 SEO 최적화 작업'이었다. 퍼블리에서 채용 브랜딩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의 SEO를 개선하는 작업. 이 임무를 받고 나름의 작업 계획을 짜기 시작했고, 아래 프로세스대로 작업을 진행해보았다. (저처럼 처음으로 본격적인 SEO 최적화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SEO 최적화 작업 과정] 1. [리서치] 유튜브 SEO란 무엇인가? - SEO는 무엇인가? 이전까지는 말로만 어렴풋이 들었던 SEO... 이제는 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야 했다. - 리서치 결과: 유튜브 SEO? 👉🏻 YouTube 채널 및 동영상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발견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 즉, 나의 채널에 업로드되는 영상들이 많은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되게 만드는 작업이다. 2. [리서치] 유튜브 SEO에는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칠까? - SEO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이제 유튜브는 어떤 요소들이 SEO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했다. 그래야 퍼블리 채널에서 어떤 것들을 개선해 나가야 할지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한 자료 링크: https://magazine.contenta.co/2020/02/%EC%9C%A0%ED%8A%9C%EB%B8%8C-%ED%82%A4%EC%9B%8C%EB%93%9C-%EC%84%A4%EC%A0%95/ - 리서치 결과: 1️⃣ 키워드: - 제목, 캡션, 해시태그, 자막 등 영상을 업로드할 때 작성하는 모든 키워드.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영상의 모든 것은 검색 가능하다. 그래서 중요 키워드를 설정해두고 이를 활용해야 한다. 2️⃣ 영상 파일명: - (개인적으로 놀랐던 요소) 업로드하는 영상 파일의 이름도 SEO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파일명에도 중요 키워드를 적어두면 좋다. 3️⃣ 제목과 캡션은 간결하게 작성: - 채널 지표 중 '시청지속시간'이 SEO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간략한 제목, 캡션으로 호기심을 유발하여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효과적인 '태그(Tag)': - 보통 유입 키워드를 많이 작성할수록, 알고리즘에 선택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지만, 아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키워드를 남발하면, 키워드 관련성이 낮다고 판단되어 노출되지 않는다. 5️⃣ 영상의 '카테고리': - 영상을 업로드할 때 선택하는 카테고리는 신중하게 정해야 한다. 카테고리에 따라 나의 영상과 비슷한 주제의 영상을 연관 지어준다. 6️⃣ 자막 SRT 파일: - 자막을 첨부하면 동영상 접근성도 높여주고, 자막에 포함된 키워드들도 SEO에 영향을 준다. 7️⃣ 해시태그: - 제작하려는 영상과 같은 주제의 인기 동영상이 사용한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노출에 유리하다. 8️⃣ 카드&최종화면: - 채널에 있는 다른 콘텐츠와 연결함으로써 나의 채널에 지속적으로 머물게 하는 효과가 있다. 3. [분석] SEO 관련 채널 지표 분석 - 앞서 진행한 리서치를 통해 알게 된 것들을 한 번에 모두 개선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퍼블리 채널이 먼저 개선해야 하는 요소들은 무엇일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필요했다. -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Youtube Studio를 통해 채널 지표 분석을 진행했다. Youtube Studio는 다양하고, 자세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하면 채널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 분석한 지표 1️⃣ 트래픽 소스 중 'Youtube 검색 키워드' - 특히, 이 지표는 SEO개선 작업을 하는 5주 동안 매주 분석을 진행했다. 2️⃣ 조회수, 노출수, 클릭률 (CTR) 3️⃣ 트래픽 소스 유형 4️⃣ 평균 시청 지속 시간 5️⃣ 시청자 증가를 유도한 동영상 4. [계획] 작업 목표 및 타임라인 설정 - 퍼블리에서 어떤 업무를 하든 초기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고, 이 작업 역시 리서치를 바탕으로 목표와 타임라인을 설정했다. 👉🏻 목표: 퍼블리 콘텐츠가 채용 브랜딩 타깃에게 유효하게 확산되도록 SEO를 최적화한다. - 이렇게 설정한 목표는 평범하고 심플하지만, 개선 작업을 하면서 '유의미한 작업을 하고 있나?' 라는 의문이 들 때 작업 과정을 검토하고, 마음가짐을 잡는데 든든한 기둥이 되어주었다. 5. [작업] SEO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개선 작업 - 드디어 실제 SEO 최적화 작업 시작!! 사실 이 작업은 아직 진행 중이다. - SEO 최적화 작업 과정 1️⃣ 주요키워드 발굴: - 이 작업을 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이 작업에서 설정한 '주요키워드'가 앞으로 진행할 모든 개선 작업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 주요키워드란? 👉🏻 퍼블리 유튜브 채널이 지속적으로 가져갈 메인키워드. 주요키워드를 설정한 다음, 이 키워드들을 활용하여 SEO를 개선할 것. - 주요키워드는 아래 지표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발굴했다. <1차: Youtube Studio 지표 & 채용 브랜딩 USP 활용> - Youtube 검색 키워드 - 매주 진행한 '검색 키워드' 분석 동안 해당 키워드가 나타난 횟수 - '검색 키워드'의 유입정도 / 최근 유입 비율 - 채용 브랜딩 USP와의 연관성 - 키워드를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 범위 (좁음/보통/넓음) <2차: 구글 트렌드 검색 활용> - 검색 키워드 (Youtube 검색 키워드 분석에서 도출한 유의미한 키워드들) - 검색 빈도 - 관련 주제 - 연관 키워드 2️⃣ 태그/해시태그 개선 - 앞서 발굴한 주요키워드들을 기준으로 기존에 업로드한 콘텐츠들의 태그와 해시태그를 다시 설정하였다. 3️⃣ 카테고리 재설정 - 채널에 업로드된 여러 콘텐츠의 카테고리를 재설정했다. 이때, 유튜브의 카테고리별로 업로드된 영상들을 확인하여 적합한 카테고리를 설정했다. (예를 들어 '과학기술' 카테고리에는 어떤 영상들이 모여있는지 확인하고, 퍼블리 영상들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 4️⃣ 최종화면/카드 재설정 - 이전에는 명확한 기준 없이 설정되어 있던 '최종화면'과 '카드'를 나름의 기준으로 재설정했다. 1. 시리즈물이라면 관련 시리즈물 동영상을 설정 2. 퍼블리 채널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노출시키고 싶은 '최근 업로드한 영상'을 설정 3. 이 외, 해당 영상과 관련성이 있는 내용의 영상을 최종화면/카드에 설정 5️⃣ 제목/캡션 간략화 및 주요키워드 활용하여 수정 - 이 작업은 아직 진행 중이지만, 앞서 발굴한 주요키워드를 활용하여 제목/캡션을 개선하고 있다. 긴 제목을 간략화하는 작업, 캡션에 적합한 CTA 링크를 삽입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6️⃣ 썸네일 개선 - 퍼블리 채널의 일관된 톤앤매너를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각 영상의 썸네일이 통일된 느낌이 나게끔 디자인을 개선하고 있다. 7️⃣ 신규 콘텐츠 발행 매뉴얼 개선 - SEO 작업의 유효성은 당장 확인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3~6개월이 지나야 효과가 나타난다고 한다. 이처럼 유튜브 SEO 최적화 작업도 장기적인 복리 효과를 노려야 하는 작업이다. 때문에 일시적으로 진행되면 안 되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유지되어야 효과가 있다. - 이를 위해 앞서 작업한 과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영상을 채널에 발행할 때 제목, 캡션, 태그 등의 요소들을 설정하는 가이드를 발행 매뉴얼에 추가했다. 이것까지 잘 지켜진다면 퍼블리 유튜브 채널도 정말 SEO 최적화 작업의 유의미한 결과를 보게 되지 않을까?👀 - SEO 최적화 작업을 위한 채널 관리가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아직 내가 진행한 작업 과정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없다. 그래서 이런 글을 쓰는 게 '너무 섣부른가?'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어쨌든 SEO 개선을 위한 나름의 작업을 진행했다는 것을 남기는 것 자체가 좋은 레슨 런드로 남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만약 내가 한 작업이 유효하지 않았더라도, 적어도 '이렇게 하면 안 되는구나' 라는 걸 알게 된거니까..! 그러니 아예 SEO 최적화 작업을 처음으로 진행해야 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너무 망설이지 말고 일단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일단 시작하면 어떻게든 레슨 런드를 남겨주는 작업이니 말이다! 다음에는 SEO 최적화 작업의 성과를 확인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ㅎㅎ 부디 조금이라도 유효한 결과가 나오기를 바라며...🙏 마지막으로, 퍼블리 유튜브 채널 영상 보러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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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29일 오전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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