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도착보장'의 파급력은 어떠할까요?

이번에야 말로,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는 위력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네이버가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 기반의 '도착보장'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발표하였는데, 사실상 100% 익일배송을 네이버가 직접 보장하는 형태로, 거래액과 트래픽 규모로 이커머스 내 양강 중 하나인 네이버가 선보이는 것이기에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이번 '도착보장' 솔루션의 초점은 1차로 NFA 내 관계사들에게 맞춰져 있지 않나 싶은데, 이들은 그간 네이버를 믿고 투자를 늘렸지만, 오히려 실적 둔화와 경영 위기를 겪고 있었기 때문인데, 검색 로직에서 우월한 위치를 보장하면서 노출을 늘려 이들의 실적을 키우고, 이를 기반으로 본격적으로 NFA 기반의 물류 혁신을 제 궤도에 올려 놓으려는 것 같습니다. 3️⃣ 물론 아무래도 모든 것을 직접 하는 쿠팡의 효율성과 품질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적어도 물류 영역에서의 쿠팡과의 정면승부는 쉽지 않지만, 네이버는 페이와 멤버십을 통해 확장성 측면에선 우월하기 때문에 적어도 현재의 양강 구도는 수월히 지켜내고 향후 더 큰 범위의 네이버 생태계를 구축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묘한 관점➕ 네이버의 커머스는 사실 위기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성장의 정체가 예상보다 빠르게 찾아왔거든요. 그리고 오픈마켓 형태인 네이버는 장보기 서비스 등을 장악하기엔 한계가 있어서 고객의 리텐션을 극대화시키기 어렵다는 점도 한계였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역시나 물류였는데요. 야심차게 출범한 NFA는 그간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2년여를 준비한 끝에 드디어 결실들이 조금씩 보이는 것 같은데요. 과연 도착보장은 로켓배송의 대체재로 경쟁할 수 있을지, 상세 정책들이 나와봐야 더 명확하겠지만, 다시 커머스 시장 내 경쟁이 뜨거워지는 것 같습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네이버 '도착보장', 과연 이번에는 다를까요?

Brunch Story

네이버 '도착보장', 과연 이번에는 다를까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10일 오전 10:0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