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와 협업하는 개발자 Ep 4

- **사용자 관련 추천 이벤트** - 로그인 - 회원가입 - **온라인 판매(전자상거래) 관련 추천 이벤트** - 결제시작 - 구매 - 환불 - 프로모션 선택 - **맞춤 측정기준** - 사용자 ID 필요한 이벤트를 추리고 데이터 전송 함수를 정리했다. 이제 gtag 함수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고 랜딩 페이지를 개발하면 된다. --- 🤔 구글 태그 매니저(GTM)... → 간단한 인터페이스 조작으로 gtag 함수를 웹사이트에 삽입하는 일을 대체할 수 있다 → 구글에서 제공하는 측정/분석 툴 외에도 서드 파티 툴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 중복 집계를 방지하기 위해 GA 스니펫을 제거해야 한다 어차피 GTM을 사용하게 될 거라면 이번에 하자... GA만 사용했을 때와 GTM으로 GA으로 사용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GTM을 사용하면 GA에서 설정할 것은 없는지 등등... 학습 또 학습... 현재 우리 웹사이트에는 UA, GA, GTM, Google Ads, Hotjar, Facebook Pixel, Channel Talk 등 다양한 툴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각 툴의 스니펫이 웹사이트에 아무렇게나 삽입되어 있다. 이것들을 정리해야 하는데 그냥 GTM 외에 다른 스니펫은 제거하면 되는 건가...?😅 구글링도 해보고 관련 강의 영상도 찾아보면서 결제한 강의로 해소되지 않는 궁금증들을 해결해 가고 있는 중이다. 그나저나 광고 캠페인 실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나는 GTM 설정을 마쳐야 하고, 랜딩 페이지 개발과 각 섹션에 들어갈 카피를 구상해야 한다. 우리 마케터는 광고 기획안 완성과 광고 소재 제작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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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12일 오전 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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