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마드 코더 니꼴라스 영상 많이들 보실텐데요. 그중 프로그래머가 아닌 저에게도 동기부여가 되는 영상이 있었어요. 빠르게 변하는 기술과 업계 상황에서도 우리가 코어를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메시지들인 것 같아서 요약을 해봤습니다. 존 카맥(John Carmack) 3D 그래픽의 선구자이자 메타 오큘러스VR의 CTO "특정 아키텍처, 기술, 코드 시퀀스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그보다 상위의 중요한 일은 가치 있는 것이 뭔지 고민하고 빌드하는 것이다. 개발자가 만든 제품 덕분에 사람들의 삶이 개선되고 해당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했다면 그게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 Java 언어 창시자 "삶의 윤리적인 선택에 대해서 생각하곤 한다. (개발자들은 손가락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데) 내가 내리는 선택들이 과연 '블레이드러너'를 만드는지 '스타트렉'을 만드는지, 우리가 어떠한 미래를 만들고 있는지 고민을 해야할 것 같다" 비야네 스트롭스트룹(Bjarne Stroustrup) C++ 창시자 "개발자라면 5개 언어를 알아야 한다. 하나만 알면 한 개의 문화로만 한정하여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옮긴이: 이건 다른 언어도 마찬가지 아닐까? 언어와 문화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깊이 들어갈수록 더 넓은 세상이 펼쳐진다) 폭넓게 사고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더 많은 언어를 배우는 것이 좋은데, 개발자와 프로그래밍도 마찬가지다. 2개 언어에서 5개 언어로 늘리는 건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2개에서 더 배우려고 하는 생각과 태도가 중요하다. (니꼴라스: C++을 배우고 하스켈, JS, 파이썬, JS 등을 배우기를 추천한다)" 조지 호츠(George Hotz) "무언가를 해결하기 위해 코딩을 배우는 것이 가장 좋다" 트래비스 올리펀트(Travis Oliphant) numPy, SciPy, Anaconda 창시자 "'좋은 개발자를 만드는 것'은 호기심이다. 이때 다른 사람의 코드를 쓰는 것을 너무 꺼려하지는 않으면 좋겠다. 다만 복사-붙여넣기를 하되 이해는 하고 하자. 개발자로서 적어도 이 코드가 무엇을 하고, 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겸손한 사람을 옆에 두자"

전설의 프로그래머 형님들의 '찐' 개발 훈수

YouTube

전설의 프로그래머 형님들의 '찐' 개발 훈수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간편 가입하고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14일 오전 12:40

 • 

저장 11조회 1,65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