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내가 한 말에 내가 말려
내가 왜 이러지 할 때가 있다.
실은 브랜드 관련 일함에
말 조심할 때가 있다.
이렇게 말하면 이렇게 하고
저렇게 말하면 저렇게 하고..
실은 이래서 이렇게고
실은 저래서 저렇게 인데
이렇게와 저렇게 전후를 잘 전달 못해서
이랬다 저랬다!
나보고 어쩌란 말이냐의
후배의 표정을 마주하는
부장이 되어갈 때가 있다.
어차피 부장이란 존재는
그러한 존재이기에
포기하려던 찰나에
책을 읽다 나의 마음을
잘 표현해준 글이 있어
잠시 희망과 기록을 해본다.
“열린브랜드”
다른 이들이 상상했던 것보다
좀 더 복잡한 “열린브랜드”
미래는
’그리고‘ 유형을 다룰 수 있으면서
’또는‘ 이라는 이분법적 선택을 버릴 수
있는 브랜드에게 있다.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변화를 통해서이다.
그러나
역설적이지만
동시에 브랜드가 오직 어떤 불변성 내지는 영속성을 기반으로 발전한다는 사실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컨셉은
그 자체 내에 브랜드의 의미들과
표현들의 필수적인 연속성을 담고 있다.
우리 브랜드가 준거점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즉, 그것은 제안, 어떤 가치들을 나타낸다.
준거점을 창조하고 구축하기 위해서
브랜드는 스스로에 대한 분명한 감각,
즉 방향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런 2가지 요구사항
(아이덴티티와 변화)을
동시에 병행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브랜드를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보게 만든다.
그 기본 의미와 아이덴티티라는
시간을 초월한 관점과
새로운 발전이라는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관점이다.“
끝.
이미 나와 일한 후배들에
이 글을 소개해도
난 안그런 부장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앞으로 함께할 미래의 후배들에게는
이 글을 꼭 먼저 접해서 점수를
따려했는데…
막상 옮기고 보니
옛날 책의 문장들이라
그런지 어려워
날 더 어려워 할 것 같다.
그래도 기록해본다.
혹시 저와같다면
위 문장이 위로가 되었음
한다.
#변덕과변화
#변덕의덕은덕장의덕이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