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구축이 어려운 이유

a16z 의 General Partners 인 Andrew Chen 이 최근 링크드인에 올린 포스트를 의역했습니다. 핵심은 메타버스를 단순 VR, AR이 아닌 Tech Market 관점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인간 경험을 극적으로 변화시켜줄 기술과 콘텐츠와 관련된 시장인데, 이게 단기간에 구축 되긴 어렵다는 게 핵심입니다. 아직 더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호라이즌월드 등이 선보이는 경험이 상당히 미비하지만, 그렇다고 가능성이 없다고 말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최근 메타버스라는 것에 대해 꽤 회의적이었는데, 관점을 달리 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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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19일 오전 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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