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연쇄 창업가로서 주는 조언 (USC 2014년 졸업 연설)

요즘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하고, 일 엄청 안 할 거면 회사 떠나라는 말에 나쁜 경영자 같은 인식들 엄청 많은 것 같다. 그의 발언과 말의 의미가 어떠한 평가 받는지는 내가 논할 거리는 아닌 것 같다. ​ 다만 그는 본인 스스로가 몇 년 전부터 저런 말 하면서 사람들에게 말하고 다녔고(트위터 이전부터), 본인 몸소 이민자 출신에, 돈이 처음에 없어서 돈 벌 수 있는 것 맥스로 다 도전하면서 서비스 만들었던 사람이라는 것... 말로만 열심히 일하자고 말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저런 말 할 수 있는 자격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사실 엄청 대단한 사람인 게 동생이랑 서비스 만들고, 페이팔 만들고, 페이팔 팔아서 부자 됐으면 그 돈으로 빌딩 같은 거 사서 임대 받으면서 사는 게 더 편하지 않나? ​ 그런데 자기 돈 없는 돈 셈 치고 다 때려 박아서 테슬라랑, SpaceX 같은 회사 만들고... 망할 뻔하고... 이번에 트위터 살 때도, (판단은 많은 사람들 몫이지만) 결국 자기 주식 팔고 테슬라 주가 떨어지는 것 보면서도 돈 마련해서 사서 skin in the game 했다. 여러모로 이러쿵저러쿵 평가하기에는 일론 머스크는 자기가 갖고 있는 것 계속 걸어가면서, 잃을 리스크 포함하면서도 이런 것 해야 한다고 리스크 지면서 행동하는 사람인 것 같다. 적어도 말로만 이러쿵저러쿵하면서 자기 리스크 안 거는 그런 종류 사람은 아닌 것 같다. ​ 요즘에는 열심히라는 말이 너무 많이 사용돼서, 적당히 하는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자기 PR을 목적으로 열심을 강조하는 분위기도 조금 있지 않나 싶다. (나의 경험 포함, 주변 사람들의 경험 포함) 그런데 나 혼자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는 게, 결코 진짜 열심히는 아닐 수도 있다. (객관적으로나, 주관적으로나) 학교 다닐 때 공부 잘했던 친구들은 야자 할 때 같이 노는 것 같아도 집에 가서는 또 공부했다. 그리고 1등은 학교에 1명 있었지 2명은 없었다. ​ 아무쪼록,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책임 (말로만 책임 말고, 진짜 책임) 그리고 정말로 열심히 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영상이었다. (영상에는 다른 조언들도 함께 있다. 3~4가지에 대한 조언)

일론 머스크가 연쇄 창업가로서 주는 조언 (USC 2014년 졸업 연설)

YouTube

일론 머스크가 연쇄 창업가로서 주는 조언 (USC 2014년 졸업 연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21일 오후 1:0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