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시장의 변화의 파도가 몰아닥친 이유

2022년 이커머스 시장이 급변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올해 이커머스 시장에선 희비가 극명하게 갈렸는데, 쿠팡은 로켓배송 론칭 이후 처음으로 분기 흑자 달성에 성공한 반면, 헬로네이처, 스타일쉐어, 힙합퍼 등 많은 버티컬 서비스들이 운영 종료되고, 티몬, 인터파크 등은 기존 가치보다 확연히 떨어진 가격으로 매각되기도 했습니다. 2️⃣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이커머스 침투율의 50% 돌파, 거래액 기준 쿠팡의 네이버 추월, 그리고 매출 기준 쿠팡이 이마트를 앞서가게 된 3가지 골든 크로스가 있었는데, 이러한 영향으로 이커머스 시장은 본격적인 저성장 국면에 들어갔고, 승자가 된 쿠팡이 본격적인 수익화에 나서면서 이외 플레이어들에겐 생존의 위기가 시작된 것입니다. 3️⃣ 따라서 올해 이커머스 시장 내 경쟁에서 성장 보다는 수익 중시의 전략이 중요시 되었다면, 앞으로는 수익을 넘어서 아예 생존이 중요한 화두로 등장할 전망입니다. 💡기묘한 관점➕ 모든 산업이 그랬겠지만, 특히나 이커머스는 근 수년간 엄청난 격변기를 거쳐야 했습니다. 급작스러운 팬데믹으로 강제 성장기에 들어섰고요. 리오프닝을 맞이할 때 연착률 하지 못하고,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급작스러운 위기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이러한 변화에 잘 적응한 곳들 만이 살아남을 겁니다. 급성장의 시기에는 보다 더 큰 판돈을 걸고 블리츠 스케일링에 치중했던 쿠팡이 결국 최후의 승자가 된 것처럼 말입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 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화한 이유

Brunch Story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 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화한 이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24일 오전 7:57

 • 

저장 9조회 64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