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시작해보는 그로스 해킹

1️⃣ [지금 당장 시작해보는 그로스 해킹] 2️⃣ 아티클 세 줄 요약 💡 그로스 해킹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중요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많은 유저를 확보하는 전략정 마케팅 기법”이다. 그로스 해킹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AARRR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3️⃣ 아티클 정리 그로스 해킹,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AARRR 각 단계에서 어떻게 그로스 해킹을 하는지 살펴보자. (AARRR : 해당 비즈니스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비즈니스 단계적인 전략 스탠스) -1. Acquisition(서비스 알리기) -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 집행, 브랜드 알리기 - 정확히 어디서 들어온 유저들이 우리 비즈니스에 고품질 유저인지 알아야함 - 이 단계의 KPI는 어디서 들어오는지 대해 알고, 들어오는 매체별로 자세히 파악하여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통제권을 가지는 것이 핵심 2. Activation(써보게하기) - 이 단계의 목표는 우리 비즈니스/브랜드와 처음으로 접점이 생긴 신규 고객이 우리 비즈니스가 원하는 최종 목적지르 잘 유도하는 것. - 이 단계에서 OKR, KPI, Funnel Model의 개념이 있음 - 양말 쇼핑몰의 OKR은 ‘양말을 많이 판매하는 것’ - KPI는 월간 매출액, 결제 완료한 회원 수, 결제 완료로 이어지는 전환율 - Funnel Model에서 사용자의 경험이 처음 진입점에서 최종 행동까지 이어지는 모든 데이터를 살펴보고 전환율, 이탈률 등을 추적함 - UX/UI를 개선하는 A/B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우리 비즈니스와 접점이 있던 고객들에게 다시 다른 형태의 메세지를 노출시키는 리타게팅을 하거나 결제까지는 아니더라고 우리 브랜드를 간접적 혹은 가볍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브랜드를 고객의 머리에 각인 시키는 것이 목표임 3. Retention(다시 쓰게하면서 사용자 유지하기) - 한번 경험한 고객이 다시 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재구매 비율을 높이는 단계 - 리텐션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속적인 리마케팅과 콘텐츠 제공, 푸시 알림을 통한 재방문 유도 - 우리 브랜드와 상호작용했던 유저에게 다시 한 번 광고 재노출 (리마케팅) - 이는, Funnel Model에 따라 우리 브랜드에 방문한 사람들을 특정 행동에 따라 세그먼트로 분류하고, 세그먼트별로 좋아할만한 메세지를 다르게 집행하는 것이 리마케팅의 핵심 - 주요 KPI 예시 : MAU, DAU 등 4. Referral(소문낼 만큼 좋아하게 하기) - 제품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고, 긍정적인 경험을 했던 고객이 다른 유저에게 추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함 - 우리 서비스/재화를 얼만큼 좋아하는지 측정 가능하다. -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행위가 필요 - EX. 카카오톡 공유시, 할인쿠폰 지급, 후기를 작성하면 혜택을 주는 DROP BOX는 친구 추천하면 파일 저장 용량을 무료로 더 제공 5. Revenue(돈이 되게 하기) - 천만원 광고를 집행한 후 아래에 질문에 대한 답이 확실히 도출되어야 한다. 어디서 들어온 사람이 구매전환율이 가장 높은가?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최초로 이용하기 쉽게 해야하는가? 서비스를 한 번 이상 사용한 사람은 어떻게 다시 방문하는가? 이 세가지에 대한 정확한 답이 도출되었다면, 천만원 광고를 → 1억으로 늘려 사업의 볼륨을 넓힌다. 4️⃣ 러닝 포인트 - 많이 보고 듣는 AARRR에 대해 명확하게 쉽게 정리해놓았다. 내가 운영하는 광고의 광고주들이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고, 나의 제품에 대입 했을때에도 어떻게 NEXT STEP을 그려나가야할지 생각해보게 된다.

지금 당장 시작해보는 그로스 해킹

Brunch Story

지금 당장 시작해보는 그로스 해킹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25일 오후 5:04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