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금 당장 시작해보는 그로스 해킹]
2️⃣ 아티클 세 줄 요약
💡 그로스 해킹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중요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많은 유저를 확보하는 전략정 마케팅 기법”이다. 그로스 해킹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AARRR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3️⃣ 아티클 정리
그로스 해킹,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까?
AARRR 각 단계에서 어떻게 그로스 해킹을 하는지 살펴보자.
(AARRR : 해당 비즈니스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비즈니스 단계적인 전략 스탠스)
-1. Acquisition(서비스 알리기)
-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 집행, 브랜드 알리기
- 정확히 어디서 들어온 유저들이 우리 비즈니스에 고품질 유저인지 알아야함
- 이 단계의 KPI는 어디서 들어오는지 대해 알고, 들어오는 매체별로 자세히 파악하여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통제권을 가지는 것이 핵심
2. Activation(써보게하기)
- 이 단계의 목표는 우리 비즈니스/브랜드와 처음으로 접점이 생긴 신규 고객이 우리 비즈니스가 원하는 최종 목적지르 잘 유도하는 것.
- 이 단계에서 OKR, KPI, Funnel Model의 개념이 있음
- 양말 쇼핑몰의 OKR은 ‘양말을 많이 판매하는 것’
- KPI는 월간 매출액, 결제 완료한 회원 수, 결제 완료로 이어지는 전환율
- Funnel Model에서 사용자의 경험이 처음 진입점에서 최종 행동까지 이어지는 모든 데이터를 살펴보고 전환율, 이탈률 등을 추적함
- UX/UI를 개선하는 A/B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우리 비즈니스와 접점이 있던 고객들에게 다시 다른 형태의 메세지를 노출시키는 리타게팅을 하거나
결제까지는 아니더라고 우리 브랜드를 간접적 혹은 가볍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브랜드를 고객의 머리에 각인 시키는 것이 목표임
3. Retention(다시 쓰게하면서 사용자 유지하기)
- 한번 경험한 고객이 다시 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재구매 비율을 높이는 단계
- 리텐션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속적인 리마케팅과 콘텐츠 제공, 푸시 알림을 통한 재방문 유도
- 우리 브랜드와 상호작용했던 유저에게 다시 한 번 광고 재노출 (리마케팅)
- 이는, Funnel Model에 따라 우리 브랜드에 방문한 사람들을 특정 행동에 따라 세그먼트로 분류하고, 세그먼트별로 좋아할만한 메세지를 다르게 집행하는 것이 리마케팅의 핵심
- 주요 KPI 예시 : MAU, DAU 등
4. Referral(소문낼 만큼 좋아하게 하기)
- 제품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고, 긍정적인 경험을 했던 고객이 다른 유저에게 추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함
- 우리 서비스/재화를 얼만큼 좋아하는지 측정 가능하다.
- 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행위가 필요
- EX. 카카오톡 공유시, 할인쿠폰 지급, 후기를 작성하면 혜택을 주는
DROP BOX는 친구 추천하면 파일 저장 용량을 무료로 더 제공
5. Revenue(돈이 되게 하기)
- 천만원 광고를 집행한 후 아래에 질문에 대한 답이 확실히 도출되어야 한다.
어디서 들어온 사람이 구매전환율이 가장 높은가?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최초로 이용하기 쉽게 해야하는가?
서비스를 한 번 이상 사용한 사람은 어떻게 다시 방문하는가?
이 세가지에 대한 정확한 답이 도출되었다면, 천만원 광고를 → 1억으로 늘려 사업의 볼륨을 넓힌다.
4️⃣ 러닝 포인트
- 많이 보고 듣는 AARRR에 대해 명확하게 쉽게 정리해놓았다. 내가 운영하는 광고의 광고주들이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고, 나의 제품에 대입 했을때에도 어떻게 NEXT STEP을 그려나가야할지 생각해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