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보이 에뮬레이터를 만드는 사람들...

닌텐도에서 만든 게임보이 어드밴스는 ARM CPU를 사용하고 있어서, 혹시 이걸 이용해서 재밌는 걸 하고 있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검색을 하다가... 게임보이, 게임보이 어드밴스 에뮬레이터를 Rust로 작성한 분의 블로그를 발견했어요. 저는 Rust를 모르는데다, 게임기 실기의 CPU, Memory 등의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부분을 완벽히 이해하진 못했지만, 관련된 글, 영상을 찾아보는 것 만으로도 즐거웠어요. 게임기 에뮬레이터를 만든다는 건 어떤 작업을 하는걸까? 라는 질문에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건 https://www.youtube.com/watch?v=B7seNuQncvU Ryan Levick의 `Oh Boy! Creating a Game Boy Emulator in Rust` 이라는 2018년 RustFest Rome영상이었어요. 영상의 발표자 분이 만든 https://rylev.github.io/DMG-01/ 에 발표 내용이 좀 더 잘 정리되어 있어요. 영상에서 참고자료로 https://imrannazar.com/GameBoy-Emulation-in-JavaScript:-The-CPU Javascript로 GameBoy의 Z80 CPU(실제로는 Z80과 유사한 Sharp LR35902) 를 에뮬레이션한 글을 알려줘서, 이것도 잠깐 읽어보았는데 흥미로웠어요. Program Counter를 구현하는 부분이라던가, CPU의 operation code들을 하나씩 구현하는 내용 등등.. 완전히 이해하게 될 때까지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런 작업을 하는 분들의 삽질기를 찾아보다보면, 나도 재밌는 거 해봐야지. 오 이건 어떻게 만드는거지? 하고 관심가지고 이것 저것 발견하게 되는 과정이 즐거운 것 같아요. 비슷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이 있다면 같이 이야기 해보면 좋겠어요!

Rustでゲームボーイアドバンスエミュレーターを書いた

Zenn

Rustでゲームボーイアドバンスエミュレーターを書い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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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6일 오후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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