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토스, 카카오를 포함해 많은 금융앱들이 금융을 '쉽게' 풀어쓰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 이후 재테크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핀테크 기업이 금융서비스를 주도하면서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금융 UX writing은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금융 상품을 가입한다는 것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쇼핑이 아니라,
정말 큰 위험을 감수하는 일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기에 이 글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공감이 되었고, 업무를 할 때도 잊어버려선 안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 글을 요약하자면..
1. UX writer는 금융을 모르는 사용자를 학습시켜야 한다.
- 사용자는 책이나 경제 수업에서 금융 용어를 학습하지 않는다.
- 아무도 책을 읽지 않는 시대에서 사용자의 금융 선생님은 UX writer나 UX Designer가 될 수 밖에 없다.
2. UX writer는 사용자의 보편적인 금융 생활을 도와야 한다.
- 국적과 업종에 상관 없이 고객이 동일한 금융 행위를 할 때, 잘못된 설명으로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언어 별로 공식 자곤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하자.
3. 고객에게 금융 행위의 무게를 인지시켜야 한다.
- 금융 행위를 게임처럼, 쇼핑처럼, 펀하게 만들지 말 것
- 쉬움을 핑계로 텍스트와 이미지로 투자를 조장하지 말 것
- 사용자의 후회, 조급함, 불안을 불러일으키는 문구를 쓰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것.
이커머스에서 사는 물건은 고객이 환불할 수 있지만,
금융은 환불이 어렵다는 점을 늘 명심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