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류의 종류와 원인, 해결책

💬 오류는 모든 잘못된 행위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오류는 크게 실수와 착오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실수와 착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할 때 사용자가 맞닥뜨릴 오류를 미리 예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류는 특히 UX디자인을 할 때 중요한 내용이기에 하나씩 알아봅시다. 📌 오류의 두 가지 종류 오류는 모든 잘못된 행위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실수와 착오로 분류됩니다. 인간 오류는 '적절한' 행동에서 벋어난 어떤 것으로 정의되지만, 많은 상황에서 '적절한'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지지 않거나 사후에 판정됩니다. 1️⃣ 실수 실수는 대부분 일상적인 오류에서 발생합니다. 어떤 행위를 하려고 했는데 알고보니 엉뚱한 짓을 하고 있거나 누군가 나에게 했던 말을 잘못 기억하는 것 처럼 말이죠. 특히 실수는 초보자보다 숙련자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실수는 잠재의식의 영역에서 일어나기 때문이죠. 숙련자는 익숙한 일을 처리할 때 잠재의식을 통해 자동적으로 처리하는 반면 초보자들은 의식하며 신중하게 작업하기에 실수를 할 확률이 더 낮아집니다. 2️⃣ 착오 착오는 틀린 목표가 설정되거나 틀린 계획이 형성될 때 일어납니다. 그렇기에 행위가 적절하게 이루어졌어도 그 행위의 목표와 계획 자체에 오류가 있다면 오류로 구분됩니다. 착오는 대부분 의식적인 심사숙고를 거쳐서 발생하기에 실수와 다릅니다. 착오는 규칙 기반, 지식 기반, 기억 과실의 세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 실수의 네 가지 종류 1️⃣ 포착 실수 💬 [ 나는 복사기를 사용하면서 페이지를 세고 있었다. 그러다 내가 '1,2,3,4,5,6,7,8,9,10,잭,퀸,킹'이라고 세고 있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최근에 카드놀이를 했던 것이다. /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과 인간 심리' 중 ] 포착 실수는 사용자가 해야되는 행동을 하지 않고 자주 또는 최근에 수행했던 행동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포착 실수는 초보자보다 숙련자에게 더 자주 일어납니다. 이는 숙련자들이 행동을 할 때 의식을 기울이지 않고 자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하나의 시작 단계에서 다른 내용으로 분기되는 절차는 피해야 합니다. 즉, 다른 내용을 다루는 페이지는 출발점부터 다르게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2️⃣ 묘사-유사성 실수 💬 [ 옛 제자가 조깅을 하고 집에 돌아와 땀에 젖은 셔츠를 벗어 공처럼 말아 세탁물 통에 던지려 하였는데, 대신 그것을 변기에 던졌다고 보고하였다. /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과 인간 심리' 중 ] 묘사-유사성 오류는 엉뚱한 물체에 맞는 행위를 수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우리가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일어나는데, 맞는 물체와 틀린 물체간의 유사성이 클 수록 그러한 물체가 많을 수록 더 자주 발생합니다. 💡 디자이너들은 목적이 다른 조절기와 표시기는 서로 분명하게 구분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3️⃣ 기억 과실 실수 💬 [ 서류를 복사하다가 원본은 기계 안에 내버려 두고 사본만 들고 가는 일, 뭔가를 쓰려고 꺼냈다가 다른 일을 하는 동안 놔둬서 펜을 잃어버리는 일 등... /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과 인간 심리' 중 ] 기억 과실은 오류의 흔한 원인입니다. 대부분의 기억 과실의 원인은 행동의 시작과 끝 사이에 다른 사건이 끼어드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간섭은 기계에서도 올 수 있습니다. 기계 조작의 시작과 끝 사이에 요구되는 사항이 많을 수 록 단기 기억의 용량을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 많은 방해 요소는 디자이너가 간섭할 수 없는 시스템 밖, 즉 외부에서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기억 과실 오류를 줄이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단계의 수를 최소화하고, 완료가 필요한 단계를 즉각적으로 알려주는 것 입니다. 4️⃣ 모드 오류 실수 모드 오류는 하나의 스위치가 여러 상태를 가질 때 발생합니다. 모드 오류는 디자인의 오류입니다. 사용자가 기기에서 자신이 선택한 모드를 볼 수 없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 디자이너는 반드시 모드 오류를 피할 수 있게 해야 됩니다. 즉 기기가 현제 어느 모드에 있는지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항상 간섭적인 활동에 대한 보상 방안은 만들어야 합니다. 📌 착오의 세 가지 종류 1️⃣ 규칙 기반 착오 규칙 기반 착오가 일어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상황이 잘못 해석되어 엉뚱한 목표과 계획을 세우고 부적절한 규칙을 따르는 경우 - 규칙 자체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 규칙이 부적절하게 공식화 되었거나 지식이 불완전한 경우 - 규칙은 맞으나 결과가 잘못 평가된 경우 💡 디자이너가 이러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태를 일관성 있고 쉽게 해석될 수 있는 형태로 표시하여 가능한 많은 안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2️⃣ 지식 기반 착오 지식 기반 착오는 새로운 기술이나 상황을 다룰 규칙이나 지식이 충분하지 않을 때 일어납니다. 규칙 기반 착오의 경우 행위의 일곱 단계 중 행동적 수준에서 발생하지만 지식 기반 착오는 숙고적 수준에서 발생하며 느리고 의식적입니다. 💡 지식 기반 착오의 가장 좋은 해결책은 상황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개념 모형을 만드는 것입니다. 3️⃣ 기억 과실 착오 기억 과실 착오는 목표나 계획을 잊을 때 발생합니다. 기억 과실의 흔한 원인은 방해로, 현재의 환경과 상태에 대한 평가를 잊어버리게 합니다. 이러한 착오는 실수가 아닌 목표와 계획이 잘못 된 명백한 착오입니다. 💡디자이너는 사람들이 활동하는 동안 방해받을 것을 예상하고 그들이 이후 다시 기기를 조작할 때 필요한 도움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 . . ✓ 오류나 맞춤법, 잘못된 정보에 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 참고 :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과 인간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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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8일 오전 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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