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커뮤니티를 만들라고 하는거지??
커뮤니티가 있으면 고객이 스스로 찾아와 우리 브랜드랑 소통하고, 좋은 아이디어도 내고, 다른 사람들한테 우리 상품을 대신 홍보해주기도 한다. 책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에서는 커뮤니티를 만들 때 꼭 정의되어야 할 구성 요소를 TRIBE라는 말로 설명하고 있다.
1️⃣ Target Persona
- 고객이 감정 이입을 할 수 있는 타깃 페르소나가 있어야 한다.
2️⃣ Reason
- 커뮤니티를 가입하는 이유, 브랜드 철학과 굿즈
- 애플이나 파타고니아 처럼 강렬한 브랜드의 철학이 있어야 한다.
- 다양한 굿즈를 수집하는 과정에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형성된다.
3️⃣ Interaction
- 다양한 참여 기회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경험
- 이케아는 고객이 창의적인 방법으로 이케아의 제품을 바꾸는 '브랜드 해킹'을 적극적으로 장려한다.
4️⃣ Benefit
- 커뮤니티 멤버의 활동을 유도하는 혜택
- 금전적 리워드 / 사회 인지적 리워드 / 가변적 리워드 / 오락적 리워드
5️⃣ Ecosystem
- 커뮤니티 멤버들과 함께 만드는 세계관
-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한국 야쿠르트의 가상 아이돌 Hy-five 등
🤔 커뮤니티 만들기 너무 중요하지만 분명 쉽지만은 않은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