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이커머스 경쟁 트렌드가 '통제'인 이유

2023년 이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올해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성장보다는 수익이 중요했지만, 내년에 수익 정도가 아니라 생존이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를 것으로 보이는데, 왜냐하면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로 인한 위기는 당분간 이어지고, 쿠팡과 네이버라는 거대 플랫폼들의 압박은 더욱 거세질 거기 때문입니다. 2️⃣ 이처럼 생존이 화두가 된 시대, 무엇보다 중요한 키워드는 '통제'로, 앞으로 고객 경험, 운영 비용, 가치 사슬이라는 3가지 요소를 통제하고 관리해야만 위기 속에서 살아남고 재도약을 꾀할 수 있을 겁니다. 3️⃣ 플랫폼에 의존하는 브랜드와 셀러들은 향후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데, 단위당 수익성은 낮아지더라도 빠르게 플랫폼이 집중하는 방향성에 올라타 박리다매를 추구하고, 동시에 일정 수준의 자사몰 비중을 확보하여 독립성을 지켜야 할 겁니다. 💡기묘한 관점➕ 고객 경험을 통제하려면 배송 과정과 오프라인 접점 마련에 집중해야 하며, 이러한 차별화 노력을 지속하려면 통제 가능한 비용 영역을 확대하여 최소한의 수익성을 지켜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들이 집중하는 시장 내 가치사슬 통제력을 강화해야 거대 플랫폼의 습격에도 대비할 수 있고요. 다만 이러한 '통제'를 하려면 결국 내부 역량이 중요합니다. 고객 경험을 만들고, 내부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가치사슬 내 영향력을 확대하려면 그만큼 세세한 영역까지 꼼꼼히 챙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생존의 위기가 닥친 내년 이커머스 시장, 누가 진짜 실력을 가졌는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날 것 같네요.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2023년 이커머스 트렌드 : Under Control

Brunch Story

2023년 이커머스 트렌드 : Under Control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1월 29일 오전 10:3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