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주목해야 할 SaaS 트렌드 3가지

2023년 SaaS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SaaS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 기존 고객의 리텐션이 SaaS의 성장축이 된다. 다운 트렌드로 SaaS 스타트업 자금 획득이 고전하고 있으며 비용 삭감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LTV 강화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기존 고객의 리텐션은 신규 획득 비용의 최소 1/5입니다. 최근 SaaS 리텐션 전략은 어떤 고객이 우리에게 가치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AI와 분석툴을 융합한 첨단 기능을 개발하고 고객 리텐션 전략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2. SaaS 시장 통합으로 새로운 카테고리 리더가 탄생한다. 최근에는 SaaS간 M&A로 기능 추가와 시장 점유율 확대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SaaS의 ‘슈퍼 앱’으로 변화하는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대규모 경쟁에 비해 소규모 플레이어는 개발 투자에서 제약이 걸리기 때문에 인수를 Exit 수단으로 삼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3. 가성비 높은 구매에서 가치에 어울리는 구매로 변화한다. SaaS 매출은 2021년 이후 연평균 +27.5%로 증가하며 2028년에는 약 $716B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이 심해지고 고객들은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 결과 「가성비 높은 구매에서 가치에 어울리는 구매로」 선택지가 이동한다고 합니다. 서브스크립션 모델에서 이용료 베이스 모델로의 이동도 이러한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양쪽의 장점을 살리는 하이브리드형 수익 모델로 이동하게 될 것이고 수익의 예측성을 유지하면서 계절성이나 이용 빈도가 낮은 유저로부터도 수익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Top 6 SaaS Trends to Keep an Eye On in 2023

G2

Top 6 SaaS Trends to Keep an Eye On in 2023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2월 6일 오전 11:1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