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틸 제로투원, 스타트업이 독점해야 하는 이유

창업가 중에 책을 쓰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들의 시간은 곧 돈이기 때문에, 책을 쓰는데 들이는 시간에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그래서 창업가들에 대한 해설서는 많지만, 그들의 입에서 나온 이야기는 아주 귀하다고 생각한다. 피터틸의 책, <제로투 원>은 그의 책이지만 책이 써진 과정이 특이하다. 스탠포드에서 강의를 했고, 스탠포드 강의를 듣던 학생이 그의 말을 스크립트 수준으로 필기노트를 만든 것. 그 내용이 온라인에 공유가 된 것으로 알고, 피터틸이 이 내용을 책으로 출판했다고 알고 있다. 그의 여러 인터뷰를 보면 생각이 명확하다. 그리고 당연한 (남들이 보기에) 사실을 한 번 꼬아서, 정말 그러한가?에 대해서 정답을 내린다. 시장의 경쟁과 독점에 대해서, 어떻게 x10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정해진 시간 내에, 정말 성장이 어디까지 가능한지?), 이미 성공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질문을 던진다. 그의 강연에서 이야기를 들으면서 배우는 점은 그의 통찰도 중요하지만, 그가 통찰을 하는 힘 자체가 그의 역량이라는 것. 연쇄 창업가, 페이팔, 팔란티어, 피터틸 펠로십 등으로 많이 유명하지만 그의 강연 자체가 한국어로 번역된 영상은 많지 않았다. 그래서 꼭 번역하고 싶었다. 좋은 영상이다. 생각의 거리를 던져주는 영상이다.

피터틸 제로투원, 스타트업이 독점해야 하는 이유 (2015년, Chicago Ideas Week)

YouTube

피터틸 제로투원, 스타트업이 독점해야 하는 이유 (2015년, Chicago Ideas Week)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2월 6일 오후 1:40

 • 

저장 14조회 2,10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