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진 (feat.쿠팡)

쿠팡과 CJ제일제당의 마진율을 둘러싼 갈등의 이면을 정리해본 아티클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쿠팡이 CJ제일제당과의 때아닌 갑질 논란에 휩싸였는데, CJ제일제당은 원인이 내년 마진율 협상이 결렬되자 쿠팡이 실력행사에 나선 거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번 일이 유독 수면 위로 드러났을 뿐 공급가 인하를 위해 쿠팡이 전방위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있는 건 어느 정도는 사실로 추정됩니다. (*다만 쿠팡은 이번 갈등의 원인이 CJ제일제당의 의도적인 낮은 납품률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 또한 어느 정도는 사실로 보이기 때문에, 이번 갈등 자체는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원인 제공했다고 보기 어렵기도 합니다) 2️⃣ 그런데 이와 같은 쿠팡의 행보는, 쿠팡이 이커머스 시장 내 1위를 넘어서 전체 유통사 중 가장 매출 규모가 커짐에 따라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었는데, 쿠팡은 여기에 강력한 자체 물류망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제조사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출구전략이 필요합니다. 3️⃣ 특히 중소 제조사들은 이러한 위험에 더 노출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개별 마진은 낮아지더라도 총마진은 늘리는 방향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거나, 일정 비중 이상의 D2C 매출을 확보하고, 사입보다는 제조 기반으로 전환하여 마진 폭을 늘리는 등의 노력을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겁니다. 💡기묘한 관점➕ 내년은 올해보다 더 빡빡해질 겁니다. 유통사들은 수익 중시를 넘어서서 생존을 위해 절실하게 비용을 줄이려 할 거고요. 거시 경제 상황도 단기적으로 반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쿠팡과 같은 상위 업체의 지배력은 더욱 강해지면서, 이들의 요구 수준도 점차 올라갈 거고요. 규제는 이렇게 시장이 변화하는 속도를 따라잡지 못할 겁니다. 결국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리테일 업계에서는 내외부 통제를 잘하는 곳만이 이러한 위기를 이겨낼 수 있을 겁니다. 어떻게든 효율화하여 적은 마진이나마 이익을 낼 수 있을 테니까요. (2023 트렌드 예측▶ https://brunch.co.kr/@trendlite/304)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진 (feat. 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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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7일 오후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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