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023년 소비 트렌드 5를 이야기하면서 짚었던 부분이다. 3번째 트렌드로 말한 '무료 서비스는 이제 끝. 대가를 요구하기 시작한 기업들'과 관련한 실제 현실이다. 보통 가장 먼저 B2B고객이나 공급자를 대상으로, 그리고 종국에는 B2C고객으로 돈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고객들은 공짜는 공짜가 아니라 원래 냈어야할 돈을 내지 않고 썼을 뿐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대신 이 변곡점을 활용해서 다른 후발주자 스타트업이나 기존 기업의 신규사업은 기회를 잡고 새로운 플레이어가 나오게 될 것이다. [2023 소비 & 스타트업 비즈니스 트렌드 10] 1. 2023 소비 트렌드 1) 자식, 가정보다는 '내 취향'이 먼저. 새로운 중장년층의 대두 2) 재택근무, 워케이션 등 근무 형태의 다양화가 불러올 변화 3) 무료 서비스는 이제 끝. 대가를 요구하기 시작한 기업들 4) FIRE족, 경제적 자유? 이제는 안전이 중요한 시대 5) AI, 로보틱스..점차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는 신기술들 2. 2023 스타트업 비즈니스 트렌드 1) 1세대 스타트업의 빈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한 2세대 스타트업들 2) K-스타트업의 관한 새로운 정의가 생겨나다 3) 기술 기반 창업의 본격화 4) PMF(Product Market Fit)이 검증된 스타트업의 조용한 도약 5) SI(전략적 투자)로 이동한 스타트업 투자 경향

신생 플랫폼, 제로 수수료 철회..."정상 수익 구조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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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 플랫폼, 제로 수수료 철회..."정상 수익 구조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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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1일 오전 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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