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벽주의에서 실험주의로 넘어가고 있는 시대(feat.피그마 🧩)

0.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일에 대한 완벽주의 강박이 꽤 많았습니다. 제 스스로가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려는 완벽주의가 아니라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을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 피동적인 완벽주의입니다. 대다수의 일은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결되는 일은 없기에 항상 스트레스를 받았던 고질병인 것이죠. 아마 MBTI에 J이자, 일과 커리어에 욕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있는 병 아닐까요? 1. 그런데 최근에는 마음을 많이 내려놓을 수 있었습니다. '완벽주의'를 갖는 사람, 회사, 구조가 더이상 각광받지 않는 분위기로 조성되다보니 집착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성장하는 회사와 일하는 사람들은 더이상 '완벽'한 사람을 찾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보다 실험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거나,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멘탈을 가진 사람을 찾습니다. 그런 사람들과 일하다보니 누군가에게 완벽할 필요도, 스스로에게 완벽할 필요도 없어진 듯. 관점이 많이 변한 2022년이었습니다. 2. 과거에 일하는 방식은 A-Z까지 많은 것들을 테스트하고 수차례 데이터 검증과 보고를 반복하며 멋진 결과물을 한번에 '짜잔!'하고 내놓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시장과 고객의 니즈가 순식간에 다변화되고 그 속도가 점차 빨라지는 시대에는 적합한 방식은 아닙니다. 내 제품을 완벽하게 만드는 시간동안에 이미 고객과 시장은 사라지거나 변해버리기 일쑤였기 때문입니다. '완벽한 제품'보다는 '실험적인 제품'을 반복적으로 시장에 내놓고 최적화해가면서 PMF(Product Market-Fit)을 찾아내는 기업들이 성공해가고 있습니다. 3.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제 첫 직장이 디자인회사였는데 그때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편집디자인 프로그램을 배우기도 했고, 디자인의 개념과 여러 노하우를 배웠습니다. (대표적으로 디자인은 가장 좋은 설득 도구 중 하나라는 점입니다.) 근래 가장 핫한 디자인 툴인 Figma는 초기부터 제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많은 스타트업들이 전부 Figma로 Tool을 바꾼다는 이야기가 들려왔습니다. 어딘가로 인수될 것만 같은 기대감이 들 무렵. 4. Figma는 올해 9월 Adobe사에 200억달러(28조)라는 금액에 인수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후 창업자인 필드는 포브스에서 아래와 같은 인터뷰를 합니다. 친근하고 수줍음 많은 경영자로 유명한 필드에 귀여운? 인터뷰를 한번 보면 좋겠습니다. (하단 유튜브 링크) 5. Figma는 '16년 무료로 배포되고 근 2년간은 아무런 돈을 벌지 못했습니다. 창업자인 필드는 긴 기간동안에 돈을 벌지 못한 이유는 일을 너무 느리게 했고 그 원인은 너무 완벽하게 하려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정합니다.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때 '우리는 한번에 완벽한 제품을 내놓을 수 없다.'라는 것을요. 그래서 회사 경영방식을 완전히 바꾸고 완벽주의를 항상 경계하였다고 합니다. 최근 성장하는 회사를 보면 대개 완벽주의를 경계하고 실험주의를 우선하고 있습니다. 6. Figma가 완벽주의를 버리기 위해 회사에 여러 방식을 바꾸었듯이, 저도 2022년에는 완벽주의를 버리고 조금 더 빠르게 일하는 방식을 취하고자 여러 시도를 했습니다. (회사를 바꾸는 것은 포기하고 스스로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자 마음먹음) 7. 결과물을 가장 빠르게 내놓아 피드백 받고 초기에 피드백을 반복해서 개선 하는 형태입니다. 물론 초기에는 혹평을 받지만 미움받을 용기를 가지고 시도해야합니다. 완벽주의를 갖는 많은 사람들은 대체로 미움 받기 싫어하는 경향을 가지지만 이를 의식적으로 이겨내고 부딪히다보면 결과적으로는 더 좋은 평을 얻는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제가 리멤버에 쓰는 글도 그렇습니다.👀) 👉🏻피그마 창업자 딜런필드의 포브스 인터뷰 https://youtu.be/gSoofjQ2W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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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3일 오전 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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