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서 살아남는 HubSpot의 10가지 조언

HubSpot은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음에도 ARR $2B (2021년 대비 약 130% 성장)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HubSpot은 이 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변화를 시도하였는지 새로운 성장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팁을 공유해 주고 있습니다. 1. CFO 등 보다 많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2. 시장에 널리 인지된 브랜드가 되었다 하더라도 RFP(Request For Proposal)는 계속 요구되었다. 3. 마케팅 비용은 삭감하지 않았지만, 단기적인 ROI가 중요하게 되었다. 4. 가장 중요한 North Star Metrics(북극성 지표)는 매출 이상으로 NRR이 중요하다. 5. NRR을 늘리기 위해서 세일즈나 CS가 아닌 프로덕트에 투자한다. 6. Premium 이용을 확대시킨다. 7. 대리점 등의 판매 채널 만들기가 경쟁 우위가 된다. 그 대신 그 채널들의 활성화를 위해서 확실하게 서포트 해야 한다. 8. 글로벌 전개를 위해서는 자원을 투입하는 시장을 상위 8~10개 나라로 좁힌다. 9. HubSpot 제품 외에 가치 제공을 포함한 ‘에코 시스템’을 구축한다. 10.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만들려면 몇 년이나 오랜 시간이 걸린다.

10 Great Learnings from Yamini Rangan, CEO of HubSpot | Saa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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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3일 오후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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