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비즈니스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모두가 당연한 듯 말하지만 의외로 모두가 간과하는 게 바로 시간이다. 콘텐츠의 비용에는 인건비, 제작비, 마케팅비 뿐 아니라 콘텐츠를 위한 시간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 시간을 비용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자꾸만 다른 비용으로 시간을 대체하려고 하고, 실패 가능성도 커진다. 이 산업에서는 시간을 줄이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정해진 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이 시간은 콘텐츠와 수용자의 관계가 숙성되는 시간이기도 하고, 크리에이티브가 고도화되는 시간이기도 하다. 어쨌든 그 방향은 콘텐츠의 확장성을 향해야 한다. 막연히 소수의 팬들과 밀착된 관계를 만드는 대신, 적절한 때에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콘텐츠 비즈니스에 투입되는 비용을 시간과 돈이라고 할 때, 의사결정은 그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있다. 물론 모두들 이 결정을 어려워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1. 음악 산업은 원래 제조업이었다
2. 콘텐츠의 역설
3. 콘텐츠 비즈니스의 역설
4. 콘텐츠, 커뮤니티, 커머스: 3C 전략
📻 Childish Gambino - This Is Am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