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디자인은 하나의 상품이 되고 있다. 그 틀을 깨려면 이렇게 하라

프로덕트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인 시스템이 대두된 이후로, '예전만큼 크리에이티브가 중요하지 않다', 혹은 '디자이너 진입장벽이 낮아졌다'라는 의견은 항상 있어왔습니다. 모바일 디자인의 패턴도 대부분 정립되어 '새로운 디자인이라는게 가능할까?', '이렇게 디자인 시스템을 조립만 하는게 디자이너의 역할일까?'라는 질문에 고뇌하는 디자이너도 많아졌구요. 이런 질문에 대해 좋은 해답을 주는 글을 발견하여 소개합니다. 이 글은 디자인 시스템과 패턴을 지키되, 자신의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판매 포인트(USP)를 발견하여 해당 기능에 독특한 특성을 부여하라고 조언합니다. 또 이 과정에서 '객체 지향 UX (OOUX)'라는 방식을 활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른 글을 통해 자세히 소개드릴까 합니다.) 이렇게 앱에 독특한 특성을 부여한 사례로는 틱톡과 우버이츠, 틴더를 예시로 들어주고 있는데, 내가 다루고 있는 서비스에서는 어떤 독특한 UX를 부여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디자이너로서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가 점점 적어지는 시대에, 어디까지 효율을 추구해야할까, 혹은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이 무엇일까 고민되는 분이라면,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글입니다! ---------------------------- -요약: 기성 플레이어들을 보며 영감을 얻는 것은 좋은 출발점입니다. 대부분의 앱에서 바퀴를 재창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그 독특한 순간들을 위해 비포장도로를 넘어서도록 격려하고 싶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의 일은 애플리케이션을 경쟁사보다 더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한 것을 복제하는 것은 이러한 정당성을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혁신은 우리 DNA의 일부이고 항상 그래왔습니다. - - 왜 우리는 틀을 깨야 할까요? 나는 점점 더 많은 디자이너들이 구글, 페이스북 또는 애플과 같은 기성 플레이어들의 디자인을 그대로 복사하고 붙여넣기하는 것을 봅니다. 마감일이 촉박하고 압박감이 크니까요. 다른 회사의 성공을 이야기하는 것은 비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가 있는 것을 모방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안전합니다. - 이러한 접근 방식을 외부에서 보면 UX 디자인이 복제하기 쉬운 작업처럼 느껴진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다. 우리의 가장 큰 과제는 기존 경쟁사에서 적합한 패턴을 찾아 베끼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안전과 효율성을 위해 창의성을 교환합니다. - 오해하지 마세요. 모범적인 사례를 무시하거나 디자인 시스템을 포기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우리는 그것들을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애플리케이션의 독특한 기능에 대해 좀 더 창의적이 되도록 격려하고 싶습니다. - 이 때 우리는 애플리케이션을 차별화할 수 있는 기능과 콘텐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들은 제품의 독특한 판매 포인트(USP)를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USP와 주요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됩니다. (...) 틴더나 틱톡이 좋은 예입니다. 둘 다 그들의 독특한 특성을 보고 새롭고 기억에 남는 것을 창조했습니다. - 어떻게 틀을 깰까요? 나에게 있어 그것은 콘텐츠와 독특한 특성에서 시작됩니다. 내 경험에 따르면 객체 지향 사고방식(OOUX)을 적용하면 고유한 기능을 이해하고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면이나 흐름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OOUX는 콘텐츠로 시작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알려진 관련 콘텐츠 객체를 통해 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 핵심 콘텐츠 및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예 — TikTok 틱톡은 무엇이 그들의 콘텐츠를 독특하게 만드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OOUX 사고방식을 적용하면, 가장 흥미로운 대상은 피드를 채우는 "포스트"입니다.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첫째, 비디오는 매우 짧으며 실행 시간은 불과 몇 초입니다. 그것은 탐색과 시청의 일반적인 구분이 거의 의미가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둘째로, 진정한 모바일 경험을 추구하다보면, 비디오는 세로 모드가 될 것입니다. 탐색과 시청의 경험을 자동 재생과 함께 하나의 흐름으로 통합하기로 한 디자인 결정은, 모든 종류의 관습을 깼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틱톡은 중독성이 있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경험을 만들었습니다. - 관련 콘텐츠를 활용한 예 — Uber eats 다른 배달 앱들의 경험이 멈출 때 '우버 이츠'는 이제 막 시작합니다. OOUX의 렌즈를 통해 그것을 바라보는 핵심 객체는 "주문"과 그와 관련된 객체인 식당과 배달 기사입니다. 준비, 인계, 배송을 보여주는 우버이츠의 배송 현황 화면은 이러한 관계를 투명하게 만듭니다. Uber Eats는 실제로 식당이 언제 음식을 준비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것은 선의의 거짓말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패러다임은 사용자와의 투명성과 신뢰를 창출합니다. 이러한 관계에 초점을 맞추면 추상적인 과정이 가시화됩니다. - 유저 액션을 활용 — 틴더 틴더는 유저 액션의 훌륭한 예입니다. 틴더는 상징적인 오른쪽 스와이프 인터렉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틴더를 OOU의 관점에서 보면, "잠재적인 연인"와 그들의 사용자 행동이 핵심입니다. 틴더는 선택의 순간이 그들을 독특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들은 매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주요 상호작용을 위한 빠르고 쉬운 방법으로 제공하기를 원했습니다. 지금은 상징적인 오른쪽 스와이프 제스처는 실제로 조나단 베이딘(틴더의 공동 설립자)이 욕실 거울을 닦다가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카드 스택과 함께, 그들은 다른 데이트 앱들보다 더 간단하고 매력적인 새로운 UI 패러다임을 만들었습니다.

UX design is becoming a commodity - here's how we can break the m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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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18일 오전 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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