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와 B, 둘 중에 어떤게 더 마음에 드세요?⟫

UX 리서치를 하면서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테스트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동일한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 경우, Creative Form에 따라서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선호를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호도를 조사하는 경우 리서처가 경계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선호를 판단하는 방식에 따라 반전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인지하는 것입니다. 아이폰 최신 모델과 갤럭시 최신 모델 중 어느 것이 더 좋을지 알아본다고 할 때, 몇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1️⃣ 현재 어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가? 2️⃣ 과거에 다른 모델(아이폰 유저인 경우 갤럭시를, 갤럭시 유저인 경우 아이폰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가? 3️⃣ 아이폰과 갤럭시의 가격은 어떤가? 4️⃣ 아이폰과 갤럭시의 AS 정책 차이와 사고에 대한 자기 부담금 차이는 어떤가? 5️⃣ 사용자는 아이폰을 먼저 보고 갤럭시를 평가하는가, 동시에 하는가, 혹은 반대의 순서인가? [ 큐레이터의 문장 🎒 ] A와 B를 동시에 평가하는 공동평가(Joint Evaluation)와 A를 먼저 평가하고 B를 평가하는 분할평가(Separate Evaluation) 방식에 따라 선호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가성 가설에 따르면 사용자는 어떤 요소들은 함께 놓고 비교할 때에 평가할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비교대상이 없어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의 풍부함은 비교할 때, 새것 같은지 또는 흠집이 있는지는 단독으로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인지심리학과 UX 리서치 1편: 왜 좋다고 느끼세요?

Brunch Story

인지심리학과 UX 리서치 1편: 왜 좋다고 느끼세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2년 12월 18일 오전 6:35

 • 

저장 17조회 2,35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