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왜 스토리테크 원조가 되려 했을까

영화나 드라마 그리고 애니메이션은 스토리에 기반한 창작물이고 그것의 인터넷 유통 채널인 넷플릭스를 비롯한 OTT(Over The Top)의 경우 완벽하게 스토리와 기술의 융합으로 생긴 새로운 산업이지만 그것에 대해서도 스토리테크란 말을 쓰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렇다면 왜 유독 웹툰(웹소설 포함)에 대해서만 그 말을 쓰는 것일까. 네이버가 이 말을 만들어낸 것이 아닐까 짐작해볼 수 있다. 네이버에 확인해보니 진짜 그랬다. 그렇다면 왜 네이버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냈을까. 아마도 자신들이 하고자 하는 일이 지금까지는 세상에 없었기 때문 아닐까. 그 일이 단지 웹툰과 웹소설로 끝난다면 스토리테크란 말은 불필요했을 수도 있다. 웹툰과 웹소설로 충분할 테니까. 그러므로 스토리테크는 웹툰 웹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 스토리 기반 전체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사업구도를 재편한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미국 법인 웹툰엔터테인먼트를 스토리테크 비즈니스의 본진으로 삼고, 그 밑에 네이버웹툰(한국) 라인디털프론티어(LDF.일본) 네이버웹툰컴퍼니(중국) 등의 지역법인을 두는 체제다. 웹툰은 한국에서 출발하고 성공시킨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스토리테크 원조기업’이란 상징성과 확장성으로 미국 나스닥 시장에 바로 입성하려는 전략을 가진 듯이. 웹툰 IP를 기반으로 영화 애니 드라마 등 영상 비즈니스로 확장하려는 움직임도 눈에 띈다. LDF는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함께 일본 드라마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 재팬 JV'를 설립했다. 네이버웹툰은 일본 지상파 방송국 TBS 및 웹툰 제작사 샤인파트너스와 함께 '스튜디오 툰'을 만들었다. 웹툰이 영화와 드라마와 애니의 흥행을 이끌 원천 스토리의 보고(寶庫)임이 입증하는 후속 행보다. ---- 스토리테크라는 말을 네이버가 만들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네이버웹툰이 IP에 진심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빠른 성장처럼 보이지만 철저히 준비된 성장이 아닌가 싶다. 스토리테크라니 멋진 말이다.

네이버는 왜 스토리테크 원조가 되려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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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3일 오전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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