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도 과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처럼 있을까?
제품은 라이프사이클이 있다. "동의"
브랜드는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동의"
그렇다면
제품으로 구성된 브랜드도 라이프사이클이 있을까? " ? "
만약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아래를 동의한다면, 있다!가 맞다.
1) 브랜드는 제품과 서비스로 이뤄진다.
2) 비지니스 구축 없이는 브랜드 구축도 없다.
3) 비지니스를 하기 위한 도구 중 하나가 마케팅이고
마케팅의 도구 중 하나가 브랜드이다.
저와 후배들은 위 3가지를 동의했기에
약 3개월간 두꺼운 책을 읽고 정리하는 스터디를 했다.
만약 위 3가지를 동의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전할 12가지, 아니 11가지의 이야기가 곱게 보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위 3가지를 만약 동의하신다면,
다음 이야기도 꼭 보셨음 한다.
브랜드의
창조
출시
전개
성장
유지
진화
확장
노화
재활성화
평가
의 순으로 전하려 한다.
정답은 없다.
그래도 동의하신다면 :
next... 2/12_2번 브랜드 창조 : 중요한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