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초 홍보마케팅 계획 세우시느냐 바쁘실텐데요. 계획 수립 시, 어려운 것 중이 하나가 마케팅 예산일거에요. 저같은 경우 참고 하는 것이 우리 회사와 비슷한 구조와 상황을 갖고 있는 경쟁 업체의 재무재표 였는데요.
재무재표를 통해서 경쟁 업체가 매출 대비 마케팅비를 얼마를 쓰는지는 파악할 수 있었으나, 어떤 의사결정을 통해 이 비용을 산출하게 됐는지가 항상 궁금했었어요. 기업이 처한 상황별로 적정 마케팅비를 구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너무 잘 설명해 둔 아티클을 만났습니다. 내부에 예산 프로세스가 아직 잘 정립되지 않은 스타트업 담당자에게 많은 도움 될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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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 회사는 돈을 어떻게 벌고 있을까?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마케팅 예산 범위(최소~최대)를 파악하자.
2. 우리 회사가 속해 있는 시장/업계의 현재는 어떠한가. ‘시장 환경’을 알면 마케팅비를 어디에 집중적으로 써야할지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시즌별로 미디어별로 경중을 고려해 마케팅비를 세부적으로 쪼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