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주도성장(PLG)의 프레임워크와 실행 툴킷

제품이 주도하는 성장은 제품을 하나의 채널로 사용해 조직의 KPI를 이끌어가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오픈뷰 벤처파트너스의 Black Bartlett이 처음 사용했는데요. 이 이론이 나오기까지 실제로 8년이 숙성되었습니다. 그 당시 Black는 투자한 혁신 제품을 관찰하다가 2013년에 Product-Market Fit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글을 썼습니다. Black는 제품시장적합성을 달성하는 것은 전투의 절반에 해당하며, 나머지 반은 창업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유통시킬지 집착하는데서 나온다고 봤습니다. 제품을 마케팅 자산으로 전환시키면서 성장해야 한다고 평가했죠. 영업주도와 마케팅주도의 성장전략에서 제품주도로 넘어온 것에는 몇 가지 추세가 있어 가능했고, 사용자는 제품과 직접 교감하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제품주도성장으로 사고를 전환하는 프레임워크와 성장을 구현하는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아래의 목차로 나뉩니다. 1) 사고를 전환하는 프레임워크 2) 제품주도성장을 구현하는 방법론

제품주도성장 ① 사고를 전환하는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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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주도성장 ① 사고를 전환하는 프레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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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8일 오전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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