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퍼블리 멤버십 연말결산: 인기 Top 10 콘텐츠와 고객 변천사

매해 연말이면, 한해동안 퍼블리 멤버십에서 어떤 콘텐츠들이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는지 정리를 해 본다. 올해도 우리 팀이 정리한 데이터를 보고 있는데 재밌는 포인트들이 있다. 1. 인기 Top 10 콘텐츠: 템플릿의 힘 매해 인기 콘텐츠 랭킹을 정리해보면, 퍼블리 멤버십 사업이 어떻게 변화해 오고 있는지가 명료하게 드러난다. 특히, 어떤 타겟고객에게 이 서비스가 소구하고 있는지, 왜 멤버십을 결제해서 사용하는지도 유추해 볼 수 있는, 귀중한 데이터다. 먼저 2022년 인기 Top 10 콘텐츠를 보자. 1위: 노션 템플릿 여기 다 모음 2위: 퍼블리 템플릿 모음.zip 3위: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업무일지를 쓰게 됩니다 (feat.노션) 4위: 오늘 할 일을 반드시 끝내는 업무 관리법 (노션 템플릿 제공) 5위: 필요할 때 꺼내 쓰는 기획자용 문서 작성 키트 6위: 국내외 300개 서비스 브랜드 인스타 콘텐츠 뜯어보니 7위: 팀원들과 함께 팀 연간 계획 세우기(템플릿 제공) 8위: 팀을 리드하는 팀장의 보고서 (by. 월간 보고서 템플릿) 9위: 한번에 통과되는 기획서는 '논리'가 있다 10위: 마음만 100번째 먹고 있나요? 노션으로 퇴근 후 시간 알차게 써먹는 법 (템플릿 제공) 여기에서 크게 드러나는 것은 '템플릿'의 존재다. '당신 곁의 랜선사수'라는 태그라인 답게, 바로 실무에 써 먹을 수 있는 How-to 콘텐츠에 집중한 것이 2021년이었다면, 2022년에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들에게 템플릿도 같이 제공한 콘텐츠들이 인기를 끌었다. 템플릿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멤버십에서 읽은 것을 즉시 적용해 볼 수 있다. 혼자 고민하거나 시행착오에 쓰는 시간을 아끼고, 가능한 빠르게 성과를 내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가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2021년 인기 Top 5 콘텐츠는 아래와 같다. 1위: 할 일을 잘 미루는 사람의 특징 2위: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업무일지를 쓰게 됩니다 (feat.노션) 3위: 노션을 메모장으로만 쓰는 사람들 주목, 뽕 뽑는 노션 사용법1 4위: 퍼블리에서 본 글 노션에 정리하자! '퍼블리스트' 템플릿 다운받기 5위: 몰입도 습관이다: 시간관리 근육 키우기 2020년 인기 Top 5 콘텐츠도 보면, 이때부터 노션으로 대표되는 템플릿이 주요 키워드로 등장한다. 1위: 레시피1: 인스타그램 스타일 가이드 2위: 긴급 입수! 롯데 경영지침서로 내다본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3위: 노션을 메모장으로만 쓰는 사람들 주목, 뽕 뽑는 노션 사용법1" 4위: 업무용 툴, 중요한 건 '사용법'이 아니라 '학습법'이다 5위: 후배야, 보거라 - 퍼포먼스 마케팅 기초 용어집 2. 신규고객 확장: 20대와 팀장님 갓 입사한 주니어 직장인이 우리의 타겟고객이 될 수 있겠다, 라는 신호를 발견한 것은 2020년 봄부터였다. 그 후로 이 타겟고객의 Pain Point 를 우리가 만드는 콘텐츠로 해결해 드릴 수 있도록 집중하고 또 집중을 해 왔다. 그래서 전체 고객 중 연령대 구분으로 보면, 20대 고객들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분석을 해보니 첫 유료결제 고객 기준으로 (재결제 고객은 제외) - 2021년에는 20대 비중이 29% 였다면 - 2022년에는 20대 비중이 38% 로 올라갔다. 참고로, 전체 유료고객 대상으로 보면 연차 구분을 해 보면 - 0에서 3년차 고객이 44% - 0에서 10년차 고객이 85% 를 차지한다. 즉, 고객의 절대 다수가 약 25~35세 구간에 분포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20대 고객이 신규고객으로 들어오는 비중이 더 늘어나는 것과 동시에, 새롭게 들어온 층은 팀장님들이다. 내가 잘 하면 돼, 라는 실무자로서의 옷을 벗고, 팀의 성과가 내 성과야, 라는 마인드셋으로 팀을 이끌어야 하는 새로운 역할을 맡은 초보 팀장님들이 2022년 여름부터 멤버십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 결과가 인기 Top 10 콘텐츠 중 7위와 8위가 둘 다 팀장님들을 타겟팅한 것들이다. - 7위: 팀원들과 함께 팀 연간 계획 세우기(템플릿 제공) - 8위: 팀을 리드하는 팀장의 보고서 (by. 월간 보고서 템플릿) 올해 유료 고객으로 가장 많이 전환 시킨 콘텐츠 Top 5 를 뽑아봐도, 5개 중 2개가 바로 위에 등장하는 팀장님들을 위한 콘텐츠. 멤버십이 올해 발견한 새로운 중요 타겟이라 할 수 있다. 3. 그 밖에 몇가지 숫자들 - 10만명: 누적 유료 멤버십 고객 수. - 358개: 올해 새로 발행한 콘텐츠 수. 매일 1개씩 발행한 셈. - 15만 3천명: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트위터에서 퍼블리 멤버십 계정을 팔로우하는 분들 합계. - 오전 8시: 가장 많이 콘텐츠가 읽히는 시간 ___ 매해 연말에는 멤버십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1년에 한번, 가장 큰 혜택을 드리는 이벤트인데, 2021년 12월 31일까지 이제 약 2일 반 정도 남았다. 멤버십을 써볼까 말까 고민을 하셨던 분이라면, 지금보다 더 유리한 가격은 없으므로 ㅎㅎ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혜택을 확인하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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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29일 오전 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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