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하다 보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에 대해서 마케팅과 관련된 질문을 받는다.
꼭 데이터가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는지 말이다.
경쟁사 분석을 통해 벤치마킹을 하는 것처럼, 데이터는 전략의 기본이 된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4가지는 무엇일까?
1. 고객을 더 잘 타겟팅 할 수 있다
고객을 이해하는 주요 이점은 직접 공감하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통해 마케터는 대상 고객에 대한 날카로운 이해를 얻을 수 있다.
CRM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 이력 데이터를 분석한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과의 비즈니스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2. 고객이 관심 많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마케터가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며 그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어떤 스타일의 콘텐츠, 시각 자료 및 전환 값을 늘려줄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개인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개인화된 메시지 및 콘텐츠를 생성하여 고객 유지율을 높이고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소비자는 종종 고객에게 일반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브랜드에 불만을 가진다. 이에 따라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사례를 참고하고 브랜드 경험에 따른 디자인 및 마케팅을 하자.
4. 마케팅 채널을 이해한다
CR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데이터 기반 마케터가 초기 접촉부터 최종 판매까지 고객 여정을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현재 또는 잠재 고객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온라인 혹은 디지털 마케팅 채널 종류 및 전략을 결정할 수 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전략은 오늘날 기업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활용하여 지출을 최적화하고 ROI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