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년 동안 Miro에서 Growth PM으로 일하면서 배운 점 14

- 이 글의 저자인 빅토리아 칼라모바는 55번째 직원으로 Miro에 합류하여 비즈니스 모델 변경, 첫 기업 고객, 혁신적인 기능 출시, 브랜드 변경, 코로나19 등 Miro가 유니콘 기업이 되기까지의 모든 성장 과정을 바로 옆에서 지켜봤어요. - 그녀는 6개월마다 다른 회사에서 일하는 것 같았다고 말해요. 그녀가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속에서 5년 동안 일하면서 배운 점들을 공유한 글이에요. 중요한 내용들만 추려왔는데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원본 콘텐츠도 함께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 01. 빠른 지표 최적화와 가능한 많은 실험을 실행하는 것만이 성장이 아닙니다. 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혁신적인 기능과 솔루션을 구현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리팩토링에도 시간을 투자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대체로 최적화, 혁신, 기술의 비율을 40/20/20 정도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02. 훌륭한 관리자는 팀원들을 회사 내에서뿐만 아니라 다음 커리어까지 고려하여 성장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1on1은 업무 진행 상황에 대한 논의가 아니라 성장을 위해 논의하는 시간임을 명심하세요. 03. 팀 문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가 더 이상 스타트업이 아니고 문화가 바뀌어도 팀 내에서는 스타트업 문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팀 문화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04. 다른 사람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면 훌륭한 전문가들이 합류하고 그것이 영감과 발전의 귀중한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다른 회사의 사람들과 경험을 교환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05. 팀원들에 팀에 대한 오너십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팀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팀원들에게 업무 발표, 다른 팀과의 공동 작업, 실험 학습 내용 공유와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위임하세요. 그것은 팀의 성과와 팀원들의 참여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06. 다른 팀과 능동적으로 협력하고 함께 임팩트를 만들어 내세요. 저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07. 이해관계자는 종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것이 구현되기를 원합니다. 그들의 의견을 고려하면서 그들로부터 서포트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맹목적으로 그들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수행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아이디어가 구현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명확하고 투명하게 만들고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했습니다. 08. 당신의 성공이 당신이 얼마나 사려 깊고, 추진력 있고, 창의적이며, 사용자를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제품에 어떤 성장 기회와 성장 동력이 있는지, 그리고 그중에서 지금 당장 작업할 수 있고 작업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09. 정기적으로 내가 하고 있던 일의 일부를 위임하는 것이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나는 하고 있던 일을 다른 제품 관리자들과 함께 하는 것이 내가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도와 결과적으로 성공적으로 그 일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10. 시장은 물론 사용자와 그들의 행동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을 정기적으로 실험해야 합니다. Miro에서의 5년 동안 평가판에서 부분 유료화 모델로 전환, 새로운 컨설턴트 플랜 및 비즈니스 플랜 추가, 무료 플랜 제한의 몇 가지 변경 등 최소 5가지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11. 사용자를 완벽하게 알아야 합니다. 문제 정의, 솔루션 테스트, 실험 후 분석 등 모든 단계에서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여 사용자가 솔루션에 대해 이러저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해해야 합니다. UX 리서치 팀이 있더라도 직접 사용자 리서치를 많이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팀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12. 제품 전략은 반복적인 협업 작업입니다. 혼자서 전략을 세우고 모든 준비가 끝난 후 팀과 공유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팀원들은 오너십을 느낄 수 없었고 전략에는 몇 가지 중요한 누락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초반부터 팀과 함께 전략에 대해 협업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추가로 제품 전략은 변경해도 되는 라이브 문서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13. 특정 기술을 개발하거나 경험을 쌓고 싶지만 현재 회사에서 이를 개발할 방법이 없다면 추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그것이 회사에서 허용되는지와 주요 업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지를 고민해 보세요. 14. 마지막으로 팀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팀이 하나의 시스템 내에서 일해야 합니다. 획득, 활성화, 유지 및 수익 창출에 대한 부분은 지표를 통해 정렬되어야 하며 동일한 목표를 추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획득 단계에서 좋지 않은 리드를 유도하여 다음 단계에서 리드의 활성화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 팀원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 팀원들과 함께 각 항목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어요. 특히 5번, 12번 항목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 팀원들이 오너십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결국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핵심이라는 결론을 내렸어요. 저희 팀은 언제나 대화의 단절보다는 과도한 대화를 추구하고 있어요. == ✅ PRODUCT LAB에서는 매주 화요일, 국내외 다양한 프로덕트 관련 콘텐츠들을 연구하고 오로지 3개의 콘텐츠들만을 선정해서 요약본과 원본 링크를 함께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링크에 접속하시면 나머지 콘텐츠들을 보실 수 있어요 :) ==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이 만들어졌어요 - PRODUCT LAB의 새 글이 올라올 때마다 알려드려요. -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면 읽어볼 만한 콘텐츠들을 보내드려요. - 오픈 채팅방 비밀번호 ➡️ product - 오픈 채팅방 참여하기 ➡️ https://open.kakao.com/o/gJLq10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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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3일 오전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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