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9월 MVP 런칭 후 3개월 간 이뤄낸 것들:22년 회고+신년계획

22년 9월, 여행자들의 커뮤니티 서비스 '여미'의 MVP 버전을 런칭했다. 약 7년 간 SNS 내에서는 '여행에미치다'로 약 380만의 팔로워를 모으며 입지를 다져온 우리였지만, 이제는 남의 집이 아닌 온전한 우리만의 집을 만들고 그 안에서 성장하자는 생각으로 처음 세상에 나오게 된 서비스였다. 💙여행자들의 커뮤니티 서비스 '여미' : https://www.yeomi.travel ================================ 월세 펜트하우스에서 자가 원룸으로 이사오는 과정은 결코 평탄치 않았다. 서비스기획 및 개발을 원래부터 하던 사람도 없었을 뿐더러, 조직 전체에 서비스가 우리에게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는 작업도 어려운 작업이었다. 특히 MVP 런칭 및 런칭 후에는 불나방처럼 뛰어드는 게 필요한데, 우리는 기존 SNS를 운영해오던 관성이 있어서 지금 생각해보면 처음에는 불나방보다는 예쁘게 하는 것에 더 초점을 뒀던 것 같기도 하다. 이런저런 여러 시행착오들을 겪으며 9월부터 3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그 속에서 유의미한 성과들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 성과 1 : 12월 기준 MAU 22만 달성 9월 17일에 가장 초기 버전으로 MVP 런칭을 하고, 10월 한 달 간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채널 파워를 활용해도 서비스 자체가 약했기 때문에 4.6만이라는 MAU에 그쳤었다. 수치를 보고, 더 공격적인 유입 + 유입된 사람들이 해당 콘텐츠만 보고 바로 빠져나가는 게 아니라 좀 더 머무를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들었고 바로 실행으로 옮겼다. 먼저 콘텐츠를 보고 들어온 사람들이 해당 게시글과 유사한 게시글을 볼 수 있도록 추천 게시글을 각 게시글마다 추천해주는 형태를 만들었다. 둘째, 사람들이 글을 올리는 것에서 인정 욕구를 채우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게시글을 노출할 수 있도록 매 주마다 갱신되는 베스트 게시글 기능을 만들었다. 위 두 가지 기능을 도입하고 채널을 활용한 공격적인 유입에 집중하니 MAU에 신기한 변화가 생겼다. 10월 4.6만이었던 MAU가 1달만에 11월에는 12만으로 약 3배 성장, 12월에는 12만 -> 22만으로 또 2배를 더 성장할 수 있었다. 💙 성과 2 : 11월 대비 12월 종합 지표 상승 11월까지는 MAU가 올랐어도 하나의 문제가 있었다. 바로 MAU는 올랐지만 종합 지표 전체가 상승하지는 않았던 것이다. 개선을 위해 12월에는 알람 개선 + 운영적인 부분들을 더 건드려보았다. 먼저 카카오 알림톡과 연계해 푸시 알람을 대신할 것을 만들었고,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게끔 활동 점수를 내어 이달의 여행자를 발표했으며, 다양한 이벤트들을 진행하며 전체적인 인터렉션 양이 늘어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12월에는 다음과 같이 11월 대비 게시글 범위 / 가입자 리텐션 / 전체 유저 / 가입 유저 등 모든 종합 지표가 상승할 수 있었다. ================================ 🐰2023년을 맞이하면서 2023년에는 2022의 시행착오 및 성과들을 발판으로 삼아, 현재 웹사이트 버전에서 하이브리드 앱으로의 전환을 1차 목표로 삼고 있다. 하이브리드 앱으로 전환한 후에도 다양한 가설 검증 테스트를 통해 여행자들이 더욱 여행 이야기를 쉽고 많이 나눌 수 있도록, 여행의 모든 순간을 나누는 커뮤니티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앞으로 2023년의 여미 서비스가 걸어갈 행보들은 매번 커리어리에 그 기록을 남겨볼 예정이다! 여미의 앞으로의 발자취에 함께 해주실 분들은 팔로우 후 함께 해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다😊💙 2023년에도 프로덕트를 만들고 키워 나가는 모든 분들 화이팅!!!!!!!!!! 2023년도 우리 것!!!!!!!!💙💙💙💙💙💙💙

여미 YEOMI

여미 YEOMI

여미 YEOMI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간편 가입하고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월 4일 오전 1:5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