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걱정이요? 수요는 계속 느는데, 지원 인력이 부족한 게 어려움이죠

웹툰 배경 사업이라니, 다소 생소하다. 정확히 어떤 사업인가 웹툰 제작 방식이 예전과는 달리 상당히 분업화되어있어요. 크게는 그림, 스토리(콘티), 배경 분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웹툰 작품을 보시면 인물 뒤에 들어가는 배경이 있죠. 3d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이 배경들을 추출한 뒤 웹툰 제작 프로그램인 클립스튜디오 또는 포토샵으로 보정, 합성 등의 작업을 거칩니다. 그리고 보기 좋기 다듬기 위해서 마무리 단계로는 분위기나 상황에 따라 종합 편집 작업을 하면 배경이 완성됩니다. 웹툰 제작사들이 고료를 지불하고 배경을 구매하는 구조입니다. 저희는 네이버, 카카오, 투믹스 등에 연재 중인 작품에 배경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웹툰 작가 지망생이 많아지고 있다. 배경 전문 아티스트들은 국내에 얼마나 있나 제가 웹툰업계에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업계 안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배경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이죠. 배경 시장 자체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이유는 인력 문제가 커요. 배경 분야가 어시스트 영역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보니 처음부터 배경쪽으로 하려는 지망생들이 별로 없습니다. 보통은 그림 작가님, 채색 어시스트 분들께서 배경 작업도 같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요. 저희가 거래처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요. 항상 인력을 보충하는 게 고민이에요. 특히 잘하는 사람이 많지 않거든요. ---- 업계가 확장하면서 인력 부족이 확실하게 느껴지고 있다. 웹툰의 상향평준화로 인해 분업화가 되고 있고 전문 업체들도 생겨나고 있다. 시장의 발달로 좀 더 양질의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기대해본다.

"매출 걱정이요? 수요는 계속 느는데, 지원 인력이 부족한 게 어려움이죠"

한국일보

"매출 걱정이요? 수요는 계속 느는데, 지원 인력이 부족한 게 어려움이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월 4일 오후 12:5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