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트리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업 크리에이터 중 46%가 연간 1000달러(약 128만원) 미만을 번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전업 근로자의 평균 급여(2022년 2분기 기준 5만4132달러) 수준인 5만달러(약 6378만원) 이상을 버는 전업 크리에이터는 12%에 불과하다. 그동안 뜨겁게 성장해온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도 올해 온라인 광고 시장 한파를 맞아 힘겨운 한 해를 보낼 전망이다. 세계광고연구센터(WARC)는 올해 전 세계 광고 시장 성장률이 2.6%에 그칠 것으로 예측했다. DA데이비슨의 톰 포르테 분석가는 CNN에 “지금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 퍼펙트 스톰(복합위기)이 몰아치고 있다”며 “광고에 의존하는 기업은 수익성 위기에 처할 위험이 높다”고 했다. 이미 유튜브는 지난 3분기 광고 매출이 사상 처음 역성장하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신흥 플랫폼들은 사정이 더 어렵다. 안 그래도 낮은 수수료 구조 때문에 대부분의 수익을 크리에이터에게 넘기는데, 최근 스타트업 투자 시장까지 얼어붙으면서 운영비 대기도 어려워진 상황이다.

[WEEKLY BIZ] '온라인 스타' 입과 몸짓에... 132조원이 움직인다

Naver

[WEEKLY BIZ] '온라인 스타' 입과 몸짓에... 132조원이 움직인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월 7일 오전 3:1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