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넛지 (Nudge),
리텐션 (Retention),
예측 모델 (Prediction Model),
다양한 데이터 용어들이 난무하는 회사 미팅에서
막 입사한 주니어 데이터 분석가는 매우 난처합니다.
어느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그리고 어디까지 알아야 할지,
진짜 아는 것은 무엇이고, 진짜 모르는 것은 무엇인지
머리가 복잡하고 한숨이 절로 나오죠.
하지만 이 모든 것이 하나의 목표를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알기 시작하면서부터 이 용어들이 조금씩 다르게 보이기 시작할거에요.
그로스 해킹 = 회사가 빨리 성장하기 위한 방법론
넛지 = 고객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
리텐션 = 고객들이 회사 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비율
예측 모델 = 고객들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알려주는 수식
이 모든 것이 [회사, 제품, 고객]을 제대로 알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가는
- 우리 회사가 무슨 회사인지
- 우리 제품이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 우리 고객이 어떤 사람들인지를
먼저 3가지를 열심히 탐구해보세요.
그럼 나머지는 부수적인 것으로 바뀝니다.
#데이터과학 #빅데이터 #데이터리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