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023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 디지털 뉴노멀 : 일상생활에 적용돼 빠르게 확산중인 대표적인 사례로는 전자 서명,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 워치 등을 꼽을 수 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앞으로 마케팅 분야에서도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활발하게 도입돼 추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2. 팝업스토어 르네상스 : 팝업스토어 르네상스는 지난 2년 여에 걸친 비대면 환경에서 생겨난 트렌드 중 하나인 ‘기록 문화’와 만나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새롭게 부상한 팝업스토어 트렌드다. 기록 문화란, MZ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확산된 사진 촬영 트렌드로 인생네컷, 스냅사진 촬영, 폴라로이드 등 일상을 색다르게 기록하는 문화를 의미한다. 실제로 팝업스토어에 대한 온라인 버즈량은 매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제품 구매 목적으로 매장을 찾던 소비자가 색다르게 브랜드를 체험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매장을 찾기 시작했다. 3. 브랜드 세계관 : 과거 연예 엔터테인먼트 또는 캐릭터 위주로 전개됐던 브랜드의 세계관을 활용한 마케팅이 점차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됨에 따라 세계관 마케팅 트렌드가 내년에도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브랜드 세계관은 세계관 개념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가상의 공간과 캐릭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스토리를 의미한다. 4. 빅데이터 인사이트 :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구매 정보를 분석하고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타깃으로 마케팅해야 매출 증대 및 고객 유입률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5. 파워풀 커뮤니티 : 공통의 관심사를 나누고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커뮤니티의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6. 마이크로 개인화시대 : 개개인의 상황과 니즈에 맞춰 혜택을 제공하는 마이크로 개인화시대에 접어들었다. 7. 숏폼의 대중화 : 우리는 이제 모든 정보를 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숏츠, 릴스, 틱톡 등의 숏폼 콘텐츠로 받아들일 것이다. 8. YOLD의 귀환 : 자기 주도적인 소비성향을 보이며 과거보다 건강하고 부유해진 젊은 노년층 YOLD(Young Old)가 뜬다. 9. 메타버스와 웹3.0 시대 : 더욱 세밀하고 광범위해진 메타버스 3.0를 만나게 될 것이다. 10. 공감의 대세 : 요즘 유튜브 인기 콘텐츠 대부분은 대중의 공감 포인트를 살린 콘텐츠인 것을 느낄 수 있다. 마케팅에서도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공감 콘텐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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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8일 오후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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