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 속 살아남기 위해 꼭 확인해야 될 지표 'LTV'

출처 :에어브릿지 '고객 생애 가치 의미와 계산방법 우리 비즈니스가 얼마나 지속 가능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획득한 유저가 우리 비즈니스에 얼마만큼의 수익을 가져다주는지를 보여주는 고객 생애 가치(LTV, Lifetime Value)를 확인해야 합니다. LTV는 리텐션(retention)을 돈으로 환산한 지표와도 같습니다. 마케팅 의사 결정에 기반 중요 요소가 되기도 하죠 ! 단, 계산이 까다로우며 비교적 추상적이고 두루뭉술한 개념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앱 프로덕트 회사마다 생각하는 LTV가 다릅니다. 🌅고객 생애 가치(Lifetime Value, LTV)란? 소비자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 CLV 혹은 CLTV)로 불리기도 하는 지표로, 한 명의 고객이 우리 비즈니스에서 발생시킬 것으로 예측할 수 있는 전체 수익을 의미합니다. 다시 쉽게 정리하자면, 고객 한 명이 비즈니스에서 평생 발생시킬 매출이자, 고객 한 명의 누적 결제 금액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단순하게는 유저가 평생 발생시킬 수익을 전부 더한 값에서 유저를 획득하기 위해 투자한 비용(CAC, Customer Acquisition Cost)을 빼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LTV를 구할 때에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공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여기서 t는 ‘특정 기간’, p는 ‘유저가 서비스에 지불한 값’, c는 ‘유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비용’입니다. 그래서 (p-c)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해당 유저의 재구매율(r)을 곱하고, 이를 서비스의 현재 가치로 환산한 다음, 고객 획득 비용(CAC)을 뺍니다. 고객 획득 비용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저를 획득하기 위해 투자한 비용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 방식은 개별 유저 혹은 특정 매체를 통해 유입된 유저에 대한 LTV를 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airbridge.io/blog-ko/what-is-ltv?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cta&utm_campaign=what-is-l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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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14일 오전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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