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이란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설득하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고객이 제공받는 이점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경쟁업체와 다르게 '우리만' 해결해 줄 수 있는 차별점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훌륭한 가치제안은 다음 3가지 기준에 명확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타깃 고객이 받게 될 구체적인 혜택은 무엇입니까?
- 제품이 어떻게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까?
- 어떻게 경쟁업체 다르거나 차별화되어 있습니까?
즉, 훌륭한 가치제안은 고객/사용자의 Needs와 Wants를 충족시켜 수익이 발생하거나 좋은 평가로 이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의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구축할 때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본 게시글을 통해 디자이너는 꼭 알아야 할 개념인 가치 제안에 대해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