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당장 써먹는 '유튜브 알고리즘 원리'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시간이 순삭 된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자주 있는데요. 끝없이 추천되는 영상을 보며, 대체 여긴 얼마나 많은 영상이 저장돼 있을지 상상하기도 어렵더라고요. 유튜브 플랫폼에 1분마다 업로드되는 영상은 약 500시간 분량이라고 하고요, 하루에 업로드되는 콘텐츠를 모두 시청하려면 82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딱 하루 동안 전 세계 시청자들이 시청하는 영상수는 무려 50억 개나 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우리 영상은 어떻게 고객의 눈에 띌 수 있을까요? 유튜브의 영상 노출 원리(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유튜브 영상 노출의 3단계 원리 유튜브에서 영상이 노출되는 과정은 크게 3단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노출 - 검증 - 확산의 단계가 그것이죠. 📌1단계 ‘노출 단계’ 1단계는 우리가 영상을 업로드한 후, 구글 AI가 이 영상을 좋아할 것 같은 ‘소규모’의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썸네일 이미지 혹은 오토 플레이 형태로 유튜브 플랫폼 피드와 관련 동영상에 추천되죠. 이때 고객들이 클릭을 하게 만드는 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어떻게 해서든 일단 클릭을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게 바로 이 단계의 1차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클릭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저는 크게 3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어요. 첫째, 사람이 등장하면 좋습니다. 그것도 풀샷이 아니라 인물 중심의 클로즈업 샷이 좋아요. 인간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보고 눈을 마주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둘째, 타이틀 텍스트는 키워드 중심으로 크게 써줘야 합니다. 유튜브 시청 시간의 70%는 모바일로 플레이됩니다. 6인치도 안 되는 작은 화면에서 재생된다는 점 때문에 텍스트는 커야 하죠. 키워드 중심으로 눈에 띄어야 합니다. 셋째, 이슈를 하이제킹 해야 합니다. 요즘 유튜브 플랫폼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키워드가 뭔지 알고, 그러한 키워드를 적극 활용해야 하죠. 그렇다면 그 키워드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탭에 등장하는 영상들을 꾸준히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2단계 ‘검증 단계’ 2단계에서는 유저들의 반응을 AI가 살펴보게 됩니다. 위의 1단계(노출 단계)가 소수의 유저에게 썸네일을 보여주는 단계였는데요. 그걸 얼마나 클릭하는지, AI가 트레킹 하며 검증하는 게 바로 2단계입니다. 단순히 클릭률 뿐만 아니라, 얼마나 오래 시청하는지, 좋아요는 얼마나 누르고 또 댓글은 몇 개나 달리는지 분석합니다. 당연히 영상 시청 시간이 길수록, 그리고 좋아요와 댓글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3단계 ‘확산 단계’ 마지막으로 3단계는 <확산 단계>입니다. 시청 시간이 늘고, 좋아요나 댓글 등 사람들의 긍정 반응이 반복해서 만들어진다면? 상상만 해도 흐뭇해지는데요. 그렇게 될 경우, AI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영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가장 먼저 1단계에서 보여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의 사람들이죠. 그들에게 우리 영상을 노출하고 관련 영상으로 추천합니다. 그리고 다시 2단계인 <검증 단계>로 가서 이 사람들의 반응을 봅니다. 만약 반응이 좋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을 하죠. 그리고 그 많은 사람들의 시청 시간 또한 늘어나고 있고 반응 또한 좋다면 더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고 추천합니다. 그 과정에서 노출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조회수가 빵 터지기도 하는데요. 흔히 '알고리즘의 은총을 받았다'라는 표현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영상이 가장 먼저 조회되기도 하고,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보이기도 합니다. 모든 크리에이터와 마케터들이 간절하게 바라는 짜릿한 상황이죠. *아래 블링 원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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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링 트렌드 | 배워서 당장 써먹는 '유튜브 노출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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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16일 오전 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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