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시장 적합성(PMF)을 찾았을 때의 느낌

✅ Producthunt 에서 150개 이상의 추천을 받은 글 - 유명 작가이자 엔젤 투자자인 Lenny Rachitsky가 직접 25개 회사의 창업자들에게 연락하여 제품 시장 적합성(PMF)를 찾은 순간의 느낌에 대해 물어봤어요. 이 글은 그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글이에요. - 이 글을 읽고 나면 PMF를 찾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그리고 PMF를 찾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어요. 창업자들의 답변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1️⃣ PMF를 찾은 순간들 1번 케이스 : 시장에서 갑작스러운 엄청난 반응 - Robinhood (Vlad Tenev, CEO 겸 공동 설립자) 토요일 아침에 일어나서 Google 웹로그 분석을 열어 보니 600명 정도의 동시 접속자가 사이트에 표시되었고 팀원들 중 아무도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실제로 반응이 있는 제품을 구축한 첫 번째 순간이었습니다. 첫날에 10,000건, 첫 주에 50,000건 이상, 첫해에는 거의 100만 건의 가입을 달성했습니다. 2번 케이스 : 시장에서 꾸준한 복리 성장 - Datadog (Olivier Pomel, CEO 겸 공동 창립자) 신규 사용자가 갑자기 유입된 것은 아니지만 클로즈 베타에서 오픈 베타로 전환한 순간부터 정기적으로 가입이 유입되기 시작했고 주요 기능(ex. 알림)을 추가하면서 그들이 우리 제품을 점점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새로운 사용자의 지속적인 유입은 그 이후로 계속 증가했습니다. 3번 케이스 : 아이디어가 실제로 반응이 있음을 증명하는 의미 있는 이정표 달성 - Canva (Cliff Obrecht, COO 겸 공동 창립자) 우리가 PMF를 찾았다고 생각한 순간은 우리 서비스를 통해 만들어진 디자인이 소셜 미디어에 게시되는 것을 보았을 때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200개 미만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모든 템플릿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Guy Kawasaki(유명 마케팅 전문가)가 Canva를 사용하여 매력적인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제작하는 것을 보았을 때는 정말 굉장한 순간이었습니다. 2️⃣ 이번 글을 통해 배운 점들 1. 제품 시장 적합성(PMF)를 찾는 순간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 유기적 성장의 변곡점 - 묻기도 전에 먼저 제품에 대한 지불 의향을 보이는 유저들 - 제품이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흥분하는 것을 넘어 화를 내는 유저들 - 사이트가 멈췄을 때 불평하는 유저들 - 제품에 문제가 발생해도 계속 사용하는 유저들 2. 절반 정도는 출시 직후 PMF를 찾았지만, 나머지는 PMF를 찾기까지 몇 달 또는 몇 년이 걸렸습니다. - Netflix: 1.5년 - Segment: 1.5년 - Airbnb: 2년 - PagerDuty: 2년 - Superhuman: 3년 - Amplitude: 4년 3. PMF를 찾은 순간의 느낌의 정도는 제품이 사용자의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했는지, 그리고 초기 시장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 Dropbox, Netflix, Tinder는 거대한 시장에서 기존 제품 대비 10배 이상 더 나은 제품이었습니다. 그들은 빠른 속도로 많은 유저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Instacart, Superhuman, Substack 역시 기존 제품 대비 10배 이상 더 나은 제품이었지만 비교적 소수가 모여있는 초기 시장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유저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 팀원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 팀원들과 함께 어떻게 하면 보다 더 큰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빠른 속도로 많은 유저를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어요. 현재 저희가 만들고 있는 서비스는 꽤나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이 글의 사례로 나온 기업들만큼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는 않은 것 같아요. 팀원들과 함께 만족하는 순간 성장이 멈춘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보다 빠른 성장세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어요. == 💌 PRODUCT LAB에서는 매주 화요일, 국내외 다양한 프로덕트 관련 콘텐츠들을 연구하고 오로지 3개의 콘텐츠들만을 선정해서 요약본과 원본 링크를 함께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링크에 접속하시면 나머지 콘텐츠들을 보실 수 있어요 :) == 💛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이 만들어졌어요 - PRODUCT LAB의 새 글이 올라올 때마다 알려드려요. -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면 읽어볼 만한 콘텐츠들을 보내드려요. - 오픈 채팅방 비밀번호 ➡️ product - 오픈 채팅방 참여하기 ➡️ https://open.kakao.com/o/gJLq10ue === 🙏 PRODUCT LAB은 사실. 동료들은 다 아는 정보, 나만 모르지 않게 만들어주는 일일일이라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어요. 아래 초대 링크를 통해 회원가입하시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쿠폰을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초대 링크 ➡️ https://oneoneone.kr/gift?refferal_code=57fb5e04 - 일일일 바로가기 링크 ➡️ https://oneoneo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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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17일 오전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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