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메시지, 에러 메시지와 뭐가 다른데?

🎈한 줄 요약 - 경고 메시지는 행동을 취하기 전에 나타나며, 에러 메시지는 행동을 취한 후에 나타난다. ⚠️ 오역이 있을 수 있어요. 원문도 함께 봐주세요.🧐 원문부터 확인하려면 맨 아래로, 제 글부터 읽으려면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 메시지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어요. 그 중 팝업 메시지는 당장 생각해 보면 4가지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해요. • 에러 메시지 • 성공 메시지 • 정보 메시지 • 경고 메시지 ✔️ 성공 메시지는 완료 메시지라고도 하죠. 끝났다는 의미를 포함하기 때문이에요. 에러 메시지는 오류 메시지와도 동일하게 사용되는데, 해석에 따른 단어 선택이 아닐까 해요. ✔️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메시지는 어떤 유형인가요? 저는 생각보다 경고 메시지를 많이 접하는 듯 해요. 글을 많이 쓰다보니, 뒤로가기를 잘못 누르면 삭제 된다는 문구를 받거든요. ⚠️ ✔️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경고 메시지에 관심이 가게 됐고, 어떻게 써야 좋은 문구가 될 지 찾아보게 됐어요. 또한, 어제 '경고 메시지는 어떻게 써야 좋을까요?'라는 근원적인 질문을 받았기 때문이죠. ✔️ 근원적인 질문을 받고 나서 생각했어요. 어떻게 써야 좋을까? 기존엔 경고 메시지와 에러 메시지의 결이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구체적인 상황과 내용을 제시하고, 행동에 따른 결과를 알려주는 거'라고 말이에요. 하지만 찾아보니 둘은 결이 다르더라고요. • 에러 메시지: 경고 메시지와 다르게, '행동을 취한 이후' 안내 • 경고 메시지: 에러 메시지와 다르게, 주요 사항을 변경하거나 잠재적인 데이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하기 이전'에 안내 ✔️ 즉, 에러 메시지는 행동 이후 나타나는 메시지로, 이로 인한 결과를 알려줘요. 반면, 경고 메시지는 행동 이전에 나타나는 메시지로,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알려줘요. 경고 메시지는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을 사전 고지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되는 모든 텍스트가 중요해요. 그래서 꼭 필요한 내용만 적어야 해요. ✔️ 왜 그럴까요? 사람들은 모든 텍스트를 읽지 않고 스캔하기 때문이죠. 가장 쉬운 예를 들면 F자형 읽기가 있어요. 사람들은 종이와 다르게 디지털 매체는 10초 내에 페이지 아래까지 재빨리 훑는 행태를 보이고, 10초 내에 전체를 확인하기 위해, 세세한 내용 보다는 주요 내용 중심으로 글을 읽어간다는 연구 결과예요. ✔️ 이런 행태가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 뇌는 장기 기억력과 단기 기억력 둘을 이용하는데, 디지털 매체를 읽을 때는 단기 기억력에 폭발적으로 많은 정보가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해요. 작은 화면에 상당히 많은 텍스트가 배열됐을 때, 수많은 정보가 흡수되며,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집중력도 저하돼 산만해진다고 하네요. ✔️ 그 결과 사람들은 병목현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필요한 내용만 스캔하여 흡수하는 것은 아닐까 해요. 그런 측면에서 가끔은 종이책을 읽으며, 디지털 매체와 다른 장기 기억력을 이용하는 뇌를 활성화시켜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 여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경고 메시지를 작성할 때, 어떤 방법으로 적어야 할지, 어떤게 가장 좋은 형태일지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실 거예요. 그와 관련된 내용을 제가 접하게 되어 정리할테니, 함께 확인해보시죠! _______________ 1️⃣ 타이틀 • 타이틀은 작성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 타이틀을 넣게 되면 중요한 정보를 스캔할 수 있게 구성해야 합니다. 타이틀만 읽고도 사람들은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지 말아야 합니다. • 타이틀은 3~4단어로 제한하지만, 컴포넌트에 따라 다릅니다. (• 문장으로 작성할 경우 마침표를 써야 합니다.) 2️⃣ 디스크립션 • 경고 및 문제의 원인,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반드시 설명합니다. • 경고의 원인을 모른다면, 꾸며내지 말 것. 그저 문제가 발생했음을 말하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 제목에 사용한 내용을 반복하면 안 됩니다. • 메시지는 1~2문장으로 구성합니다. • 필수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되, 반드시 적어야 하는 내용이 길어진다면 대체 링크를 사용합니다. 3️⃣ CTA • 경고 메시지에서 선택해야 할 때는 '완료'와 같은 모호한 용어 대신 '저장하기', '삭제하기', '뒤로가기', '만들기'와 같이 '명령형 동사'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수행할 작업을 설명합니다. • '닫기'나 '취소'와 같은 옵션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 CTA에 들어갈 단어는 1~2단어로 제한합니다. 4️⃣ Voice And Tone ✔️ 사용자가 정보를 얻고, 지원을 받고, 안심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적절한 수준의 긴급함을 느낄 수 있게 전달해야 하며,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이해시켜야 합니다. 5️⃣ Inform to build trust ✔️ 알리되 놀라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용자가 행동을 취하기 전에 경고를 한다면, 명백하게 무슨 일이 발생할지 알려야 합니다. 6️⃣ Encourage them along the path ✔️ 선택 경로에 대해 명확하고 간결하게 알려주고, 가능하다면 대안을 설명하고 제공합니다. 7️⃣ Satisfy by meeting expectations ✔️ 인간적으로 들리고 느껴지게, 자연스럽고 접근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으로 상정하여 명백하게 설명합니다. 8️⃣ Patterns and UX strategies ✔️ 메시지가 표시되는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메시지 유형은 문제의 위험, 결과 및 긴급성에 따라 변경됩니다. 9️⃣ Raise awareness ✔️ 경고 메시지는 사용자가 즉시 행동하지 않아도, 상태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게 합니다. 🔟 Highlight an imminent problem ✔️ 긴급한 상황으로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메시지에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일', '조건 및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각 옵션 버튼을 제공합니다. 특정 변화에 대해 타임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자가 혼란을 느끼거나, 사람들이 준비가 덜된 상태로 변화에 맞닥뜰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1️⃣1️⃣ Confirm a risky action ✔️ 사람들에게 진행을 원하는지 물어봐야 하며, 진행을 원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작업을 진행하거나 취소하기 위한 버튼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취한 행동을 쉽게 되돌릴 수 있는지 알려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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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17일 오전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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