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팅(Producting)-Product와 Marketing의 미래

💦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프로덕팅(Producting)-Product와 Marketing의 미래] (👀간단 요약) 📌 디지털 분석은 제품의 세계로 이동 중 ✓ 최근에 개인정보보호로 쿠키가 삭제되면서 마케팅 캠페인을 추적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짐 ✓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던 고객 획득(user acquisition)의 중요성이 점차 사라지는 것 ✓ 추적이 불가능하니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이 어렵고, 타겟팅은 점차 의미없게 되는 것 ✓ 하지만 우리 앱이나 웹 서비스에 도달한 사람들이라면? ✓ 고객의 획득 영역은 컨트롤이 어려워져도, 고객을 유지하는 영역은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 ✓ 마케팅에서 신규 고객의 획득(acquisition)이 약해지면서 제품 영역에 있는 고객 유지(retention)로 주도권이 넘어간 것 ✓ 문제는 많은 부분에서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고, 이것이 이 두 팀의 이해에 격차를 만드는 것 📌 소통의 부족이 비즈니스 성장을 둔화시킨다 ✓ 글쓴이는 세일즈포스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면서 잠재 고객의 리드를 발굴하는 업무를 담당 ✓ 그때 제품팀과 장벽을 느꼈고 의사소통의 부족이 비즈니스 성장을 둔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됨 ✓ 글쓴이는 Google 키워드를 구매해서 사람들을 우리 웹사이트로 유도 ✓ 관심있는 고객이 폼을 작성, 연락처를 남기면 무료 평가판을 경험하도록 가이드. 이때 북극성 지표는 리드 당 비용 ✓ 제품팀의 북극성 지표는 무료 평가판을 시작한 잠재고객이 얼마나 진짜 고객으로 전환되느냐 ✓ 사실 이 둘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 많은 경우에는 서로 반대되는 일을 한다고도 볼 수 있음 ✓ 마케팅팀은 단지 폼을 작성하고 연락처를 받는 것에 집중하지만, 제품팀은 잘못된 사람이 연결되면 자신의 북극성 지표가 망가질 수도 ✓ 제품팀과 마케팅팀 간의 가장 큰 장벽은 바로 고객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는 데 있음며, 원인은 파편화된 데이터 📌 만약에 ✓ 만약에 제품팀이 잠재 고객이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 유입했는지 안다면 어떨까? ✓ 만약에 마케팅팀에서 잠재 고객이 무료 평가판을 사용하다 이탈하는 것을 알게 된다면? ✓ 만약에 마케팅팀이 무료 평가판의 어떤 특정 기능으로 전환이 자주 일어나는 것을 알게 된다면? ✓ 만약에 마케팅팀이 유료로 전환되는 고객의 특성을 안다면 어떨까? ✓ 제품팀이 잠재 고객이 어떤 경로로 유입되는지 알았다면 무료 체험 기간 동안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 마케팅팀에서 무료 체험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하는지, 어떤 리드가 잠재고객에서 리얼고객으로 전환되는지 안다면 ✓ 인기 기능을 강조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양질의 리드에게 캠페인을 집중할 수 있음 📌 하나의 목표를 향한 다른 전술 ✓ 마케팅팀은 고객 획득(Acquisition)에 집중하고, 제품팀은 제품의 사용자 경험 최적화(User Experience)에 집중 ✓ 하지만 문제는 고객이 중심에 있지 않다는 것 ✓ 이 두 그룹이 함께 일하지 않는다면, 고객에게 통합적인 경험(holistic experience)를 줄 수 없음 ✓ 마케팅팀과 제품팀의 협업의 부족은 다음의 문제를 초래 ✓ 일치되지 않은 타깃 고객의 페르소나/프로파일 ✓ 서로 다른 목표와 KPIs를 가지게 됨 ✓ 고객여정의 full journey를 이해하지 못하고 각자의 포션에서 다른 시각을 가짐 ✓ 서로 다른 인사이트와 각자의 데이터 기준으로 신뢰하지 못함 ✓ 전체를 생각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디자이너, 개발 등을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다른 의견 📌 고객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조직, 프로덕팅 ✓ 제품팀과 마케팅팀이 하나로 융합되어 긴밀하게 일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 ✓ '최고 경험 책임자(Chief Experience Officer)'가 이 둘을 엮는 역할을 하게 될 수도 ✓ 고객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웹 또는 앱에서 행동하는 모든 속성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향 ✓ 고객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웹 또는 앱에서 행동하는 모든 속성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향 ✓ 실험의 기초를 이해하고 반복(iteration)을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 📌 프로덕팅(Producting)을 위해 무엇을 시도할 수 있을까? ✓ 전체적인 고객 여정 지도를 매핑해본다 ✓ 주요 성과 지표에 대해 논의한다 ✓ 협업 시나리오(Joint Use Case)를 만들어본다 ✓ 프로덕트 로드맵에 협력한다 ✓ 교차 훈련(cross-train)으로 업무를 이해한다

프로덕팅(Producting)-Product와 Marketing의 미래

Grownbetter

프로덕팅(Producting)-Product와 Marketing의 미래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월 17일 오전 11:30

 • 

저장 46조회 2,23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