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가이드] - SEO란? 키워드 비교 및 선정 과정은?

1️⃣ SEO란 무엇인가? - SEO = Search Engine Optimize. 검색엔진에 내 콘텐츠가 잘 보이도록 최적화 하는 작업을 말한다. - 결국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상위노출을 통한 유입 및 전환을 목표로 한다. 2️⃣ SEO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구글의 경우, 구글이 사용자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웹상의 수천억개의 페이지를 스캔하고, 나름의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콘텐츠의 노출순서를 결정한다. 이 키워드를 잘 알아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구글에게 선택되어 콘텐츠가 상위노출된다. 3️⃣ SEO 평가항목 - 이걸 알아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1) Relevancy 관련성 - 검색어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검색어가 제목에 포함되어있거나, 본문에 다수 언급되면 키워드와 콘텐츠의 관련성이 높다고 평가받게 된다. - ex)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검색해서 HOLIX라는 서비스에 찾아오게 만들고 싶다면, "지식커뮤니티 추천" 이라는 제목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글 내에 커뮤니티라는 말을 많이 쓰는등.. 이 방법이다. (2) Authority 전문성 - 구글은 페이지에 링킹된 다른 페이지의 수를 통해 전문성을 파악한다. 페이지 내에 다양한 페이지를 언급하며 링킹해두거나 등의 방식을 사용하면 전문성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ex) 지식커뮤니티 추천 10개 라는 포스팅에서 단순히 커뮤니티 이름이나 서비스명을 나열하기보단 해당 커뮤니티나 서비스로 바로가는 url을 첨부하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3) Usefulness 유용성 - 구글은 사용자 경험 신호를 바탕으로 유용성을 측정한다. 어려운 내용이 읽기 어렵게 작성되어있는 것보다, 섹션구분/이미지사용/쉬운설명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고 이것이 사용자 행동데이터 상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면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다. - 진짜로 유용한지? 를 검증하는건 어려울 것 같다. 따라서 콘텐츠를 끝까지 읽는지, 어디까지 스크롤하는지, 좋아요를 누르는지 , url을 보는지 등.. 유용할 때 하는 액션이 많이 발생하면 유용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4️⃣키워드 선정과정 (1) 키워드 구상 - meal plans와 같은 상당히 큰 키워드를 차지하는건 경쟁에서 불리할 수 있다. 이미 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 차라리 "키토 다이어트식"과 같은 니치한 키워드를 선정해내는 것이 좋다고 본다. 덜 경쟁적인 키워드이지만 니치한 니즈를 갖고 있는 키워드를 찾아보자. (2) 키워드 리스팅 - 시드키워드를 조사하려면 구글 검색결과 하단의 '관련 검색' 섹션을 보는 것도 방법이지만, semrushrefs 등 수많은 seo툴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키워드 선정 -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경쟁도 / 매달 검색량 / 수익가능성을 고려해서 top 5 키워드를 선정해보자. - 경쟁도는 각 엔진 별 광고 집행 시 보통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수익가능성은 CPC (클릭 별 비용) 이 높을 수록 비용이 높지만 그만큼 유료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높은 비용이 산정되어 있다. 적절한 비용 내에서 높은 CPC의 키워드를 골라보자. - 또한 경쟁도, 비용 등이 비슷할 경우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와 핏이 맞는가? 를 기준으로 키워드들간의 비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PM/PO가 알면 좋은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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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18일 오전 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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