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FAST 시장 진입 테스트 중

여기서 FAST는 Free, Ad-supported Streaming Television의 약자로, '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입니다. TV 콘텐츠 제작사와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영화 또는 드라마 시리즈를 무료로 스트리밍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제공자(유튜브)는 광고 수익을 거둡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맺는 계약과 유사하게 45(유튜브):55(TV 콘텐츠 제작사 및 스튜디오)로 수익을 분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FAST 시장은 이미 파라마운트의 플루토TV, 폭스의 투비(Tubi), 컴캐스트의 슈모(Xumo) 등 20개 이상의 서비스가 경쟁 중인 곳이에요. 구체적인 시장 규모와 각 서비스의 광고 수익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는 '붐비지만 빠르게 성장한다'고 평가했어요. 또 다른 외부환경으로서 시청자들 역시 TV의 번들링보다 '커스터마이징 번들링'을 원하는 경향이 있으며 TV 광고주들은 여전히 광고를 송출할 곳을 찾고 있어요. 유튜브는 모회사가 TV 콘텐츠 제작과 스튜디오, 제조 비즈니스를 집중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서비스들보다 비교적 콘텐츠를 원활하게 수급받기 어렵고, 비교적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송출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명실상부 온라인 스트리밍 최강자입니다(글로벌 사용자 수 25억 명, 국내 사용자 수는 4200만 명). 콘텐츠 경쟁력도 있고요(수급 및 오리지널 모두). 광고는 구글의 본업이자 이들이 제일 잘하는 일입니다. 나아가 포부는 좀 큰가요. "TV, 온라인 콘텐츠 할 것 없이, 영상을 찾는 시청자들이 유튜브만 오면 온갖 영상을 볼 수 있게끔 '원스탑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이 되겠다"고 하죠. FAST 시장 진입 테스트도 이 일환이라고 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올해 말에는 유튜브가 FAST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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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18일 오후 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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