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자의 글쓰기 시리즈
[📝 띄어 쓰지 않아도 좋아]
(👀 간단 요약)
📌 목적이 분명한 전략적 글쓰기
✓ 전략적 글쓰기는 수많은 사람들의 경험에 의해 나름대로 목적 달성의 법칙을 확립
✓ 광고 문구는 짧고 간결하며 숫자를 활용하는 게 좋고
✓ 자기소개서는 두괄식이 좋으며, 콜 투 액션은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위를 쓰는 게 좋다는 것
✓ 이러한 법칙은 꽤나 견고하지만 의외로 목적 달성을 위해 유연하게 적용되는 부분도 존재
✓ 전통적이고 객관적인 글쓰기 규칙임에도 불구하고, 단적인 예가 바로 띄어쓰기
📌 띄어쓰기의 중요성
✓ 우리는 띄어쓰기를 맞춤법보다 훨씬 관대하게 받아들임
✓ 띄어쓰기가 틀렸더라도 글쓴이의 실수라고 인지하는 경우가 적고 오히려 규칙에 맞게 적으면 더 어색하게 느낄 때도
✓ 하지만 그렇다고 띄어쓰기를 아무렇게나 해도 되는 것은 아님
✓ 띄어쓰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글쓰기의 목적에 더 가까이 다가갈 여지가 있기 때문
✓ 우리는 띄어쓰기에 약간의 주관을 더하되, 여기에는 분명한 근거와 기준이 있어야
📌 띄어쓰기의 역할
✓ 띄어쓰기는 때때로 묘하게 다른 의미의 차이를 만듦
✓ 읽는 사람이 오해할 여지를 줄이기 위해 띄어 쓰거나 붙여 쓸 수 있음
✓ 띄어쓰기는 필연적으로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므로 시각적인 차이를 만듦
✓ 좁은 공간에서 의도적으로 붙여 쓸 수도 있고, 띄어 쓴 모양이 예쁘지 않아서 붙여 쓸 수도
✓ 마지막으로 띄어쓰기는 읽는 리듬에 큰 영향
✓ 특정 문구를 한 호흡에 읽도록 만들 수도 있고, 잠시 멈추고 생각하게끔 만들 수도
📌 띄어쓰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 띄어쓰기를 가장 고민할 때는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글쓰기, UX 라이팅을 할 때
✓ 매우 제한적인 영역 안에서 간결하게 쓰되 동시에 사용자 경험이나 페르소나 등 많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
📌 사례 : 카카오뱅크
✓ '대출'이란 단어의 띄어쓰기를 다양하게 적용
✓ 언뜻 일관성이 없는 것처럼 보일 정도
✓ 비상금대출은 붙여서 작성,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의 이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신용대출, 중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을 붙여서 쓴 것과 같음
✓ 비상금 대출이라고 띄어 썼다면 사용자는 이를 '비상금'이란 개념과 '대출'이란 개념의 연결로 받아들일 수 있음
✓ 마이너스 통장대출 역시 마이너스통장 대출로 작성할 수 있음
✓ 엄밀히 따지면 '마이너스' + '통장대출'은 의미가 다르게 해석될 여지도
✓ 카카오뱅크는 마이너스 통장대출의 4글자 + 4글자 구조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선택한 듯
✓ 메뉴 중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있으므로 같은 구조인 마이너스통장 대출로 쓰면 통일성도 높이고 의미도 명확하게 전달 가능
✓ 나아가 마이너스통장 조회나 마이너스통장 개설과 같이 관련 기능이 추가될 것을 대비한 확장성도 얻을 수 있음
📌 토스
✓ 토스는 '대출'과 '이자'를 띄어서 대출 이자 계산기로 표현
✓ 바로 아래에는 '대출'과 '한도'를 붙여서 아파트 대출한도 계산기로 붙여 작성
✓ '대출한도'를 붙여 쓴 덕분에 읽는 사람은 '대출한도'라는 익숙하고도 가장 중요한 개념을 한 호흡으로 읽고 즉시 인지
✓ 대출 이자 계산기 역시 대출이자 계산기라고 붙여 쓴다면 위에서 말한 효과에 더해 통일성도 기대할 수 있음
✓ 배달 매출 늘리기는 '배달'과 '매출'을 띄어 썼지만 숨은 카드매출 찾기는 '카드'와 '매출'을 붙여 작성
✓ 만약 숨은 카드 매출 찾기라고 썼다면 2글자의 반복 때문에 어색하게 보일 수 있고
✓ 무엇보다 '숨은 것'은 '카드'가 아니라 '카드의 매출'이란 사실이 중요
✓ '숨은 카드'의 '매출 찾기'가 아니라 '숨은' + '(카드의) 매출' + '찾기'라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 숨은 카드매출 찾기가 의미를 더 명확하게 전달한다고 볼 수 있음
📌 사례를 통한 깨달음
✓ 결국 모든 상황을 관통하는 띄어쓰기 규칙 같은 건 존재하기 어려움
✓ 하지만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띄어쓰기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갖고 선택을 해야
✓ 명확한 기준으로 글을 쓰다 보면 그것이 곧 나와 서비스의 글쓰기 자산이 되고 브랜드가 될 수 있음
📌 띄어쓰기를 대하는 자세
✓ 글쓴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띄어쓰기를 검토
✓ 어느 쪽이 의도한 의미를 명확히 전달하는지를 따져보기
✓ 비상금대출과 비상금 대출이 다르게, 숨은 카드 매출 찾기와 숨은 카드매출 찾기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것처럼
✓ 그리고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서 적합성을 판단
✓ 허락된 디자인 영역 안에 문구가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