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연기와 성장 정체, 컬리가 위기를 넘으려면?

당장의 상장 철회보다 더 본질적인 한계에 부딪힌 컬리는 이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아티클 3문장 요약📑] 1️⃣ 컬리에게 상장 철회는 당장의 추가 자본 수혈이 막히고, 남은 현금도 충분하다고 보긴 어렵기 때문에 위기이긴 하지만, 사실 그것보다는 작년 9월을 기점으로 시작된 성장 둔화, 그리고 이러한 실적 악화의 원인이 된 근본적인 한계점들이 오히려 상장 문제보다 더 심각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일단 단기적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는 독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경기 침체와 불황이 장기화되면 컬리의 이러한 브랜드 자산이 오히려 고객을 떠나가게 만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으로, 실제로 작년 4분기 컬리의 침체와 더불어 초저가를 지향하는 올웨이즈는 반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3️⃣ 또한 장기적으론 카테고리의 한계 또한 극복해야 하는 상황인데, 우선 프리미엄 이미지와 더불어 컬리는 HMR, 밀키트는 경쟁사 대비 믿을만 하지만 신선 카테고리 등은 여전히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지 못한데, 신선이야 말로 장보기의 핵심 상품군이자 마진율도 높기 때문에 컬리는 앞으로 이러한 부분의 인식 개선이 절실합니다. 💡기묘한 관점➕ 컬리의 위기를 다룬 글들은 상장 철회 기사 이후 정말 우후죽순처럼 곳곳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컬리가 겪는 위기의 본질적 원인 중엔, 컬리가 가진 색깔이 너무 뚜렷한 점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리미엄이라는 가치, 가공식품은 믿을만하다는 인식이 그들의 발목을 붙잡고 있으니까요. 다만 지금 컬리에게 필요한 건 확장성입니다. 원하는 기업 가치를 인정 받을 만큼 덩치를 키우려면 조금 더 많은 고객들을 끌어올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선점해야 하지 않을까요?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책 보러가기 https://bit.ly/3hEicxg

상장 연기와 성장 정체, 컬리는 '위기'를 넘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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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0일 오후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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