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본인의 환경에서 벗어나세요.

1. 코인베이스 CTO였던 Balaji Srinivasan (발라지)의 10년 전 와이컴비네이터 강연, 인상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2. 실리콘밸리가 실리콘밸리일 수 있는 이유는 '맘에 안 들면 기존 방식 버리고' 새로운 방식 취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3. '맘에 안 들면 새로운 방식 찾는 것'은 뭔가 사고뭉치같이 들리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정말로?'라는 질문을 해보라는 것에 의의가 있다. 4. 피터 틸도 비슷한 이야기했었다. 사업하려면 남들이 하는 데서 경쟁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자신만의 기준으로 '없던 것' & '사람들이 필요한 것' 만들라고. 5. 발라지도 비슷한 이야기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남들 따라가는 게 아니라, 필요한 것 '만드는 일'이라고. 그래서 기존 시스템에 너무 익숙해지면 안 된다고 한다. 6. 손정의 회장 책에서도 그랬다. 아버지가 쓰러지셨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아버지 쓰러지셨으니 어떻게든 간병하면서 공부 열심히 하는 게 사람들이라고, 7. 그런데 손정의 회장은 고등학교 당시에 느꼈다고 한다. 아버지가 또 쓰러지시면, 답이 없어진다. 그러면 아버지가 또 쓰러지셔도 뒷받침할 수 있을 정도로 능력 있어야 한다. 그러면 일본은 답이 없다. (당시 재일교포로 인한 차별 등) 그래서 무조건 미국 다녀와야겠다고. 8. 주변 가족들이 아버지가 쓰러지셨는데, '이기적인 놈아, 무슨 유학이냐' 할 때, '이해해 주셔야 한다' 하고 말하고, 미국 다녀왔다. 그 생각나는 영상이었다. 9. 대부분 사람들은 '굳이 그런 걸'이라고 말할 때, '어라, 이렇게 하면 의미 있겠는데' 하는 사람들 말을 잘 들어야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10. 대부분 그 시작은 초라할 것인데, 그 초라한 사람들이 더더욱 끈덕지게 그런 일 이어가고 있으면 더더욱 관심 가져야 하겠다고 생각하게 됐다. 11. 아무쪼록, 정말 의미 있는 것들은 '기존 것들 더 잘 하는 것' 아니라, '남들이 안 하는데, 뭔가 의미 있는 것' 하는 데에서 나온다. 여러 각도로 의미를 해석해 볼 수 있는 멋진 영상이다. 그리고 이게 10년 전 영상이라는 게 놀랍다.

주어진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본인의 환경에서 벗어나세요. (Balaji Srinivasan Former CTO of Coinbase)

YouTube

주어진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본인의 환경에서 벗어나세요. (Balaji Srinivasan Former CTO of Coinbas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월 23일 오후 2:44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