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커리어에 도움되는 아티클 461 누군가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는 주저하지 않고 ‘나이키’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최근에는 ‘애플’과 ‘테슬라’ 제품에 더 열광하고 가지고 싶고 자주 이용합니다. 그럼에도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첫 번째 손가락으로 꼽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브랜드 의미를 인지하기 시작한 10대 시절부터 40대 두 아이 아빠가 된 이후에도 변하지 않는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나이키’ 브랜드를 오랜 시간 변함없이 좋아하는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품질이고, 두 번째가 디자인입니다. 아마도 ‘나이키’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두가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하실 것 같네요. 디자인도 마음에 들지만 제품의 품질이 정말 훌륭합니다. 그래서 제게는 품질 좋은 브랜드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몇 년을 신어도 크게 망가지지 않는 운동화는 가전 제품 만큼이나 오래 가까이 사용하는 물건 중 하나입니다. 특정 제품만 튼튼한 것이 아니라 어떤 제품을 골라도 균일한 품질을 보여주니 믿고 신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새로운 제품을 사기 위해 고민할 때 품질에 대한 의문은 하나도 떠올리지 않고 온전히 나랑 스타일이 잘 맞는 디자인 제품인지만 고르면 됩니다. 오늘 소개하는 아티클에는 ‘나이키’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는지 배경을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최고의 인재와 함께 일을 할 수 있었다는 것, 인재들이 본인이 가진 역량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통제하지 않았다는 것,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 것보다 가치를 전하는 일을 추구했다는 것 등 인상적인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역시 좋은 회사에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회사 규모가 작을 때는 좋은 리더가 회사의 성장을 하드캐리할 수 있지만, 회사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필요한 것은 리더보다 더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인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인재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고 싶습니다. 좋은 문화가 없이는 어는 정도 성장은 가능하지만, 인재가 역량을 발휘할 수 없는 문화를 가진 회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하는 일이 사람들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 일인가 기억하고 자주 상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계적으로 일하고 생존을 위해 돈버는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면 누가 매일 즐겁게 살 수 있을까요? 개인이 동기부여되는 내적 요인이 무엇인지 잘 알고, 일을 할 때 결과물이 가지는 의미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된다고 생각합니다. ‘나이키’ 브랜드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창업을 고민하고 스타트업을 만들어가는 분들이라면, ‘나이키’ 브랜드 창시자 필 나이트 자서전을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이번 연휴 마지막날 서점으로 날아가 한 번 읽어 보려고 합니다. 😉

나이키가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

Naver

나이키가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간편 가입하고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월 24일 오전 2:36

 • 

저장 8조회 1,596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