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치제안이란 무엇인가?
-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설득하는 것.
- 단순히 이득을 전달하는게 아니다. "우리만"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점이 담겨있어야 한다.
✅ 훌륭한 가치제안의 조건 - 이 3가지 질문에 답변을 해야 합니다!
- 타겟 고객이 받게 될 구체적인 혜택은 무엇입니까?
- 제품이 어떻게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까?
- 경쟁업체와 어떻게 차별되어 있습니까?
✅ 가치제안이 중요한 이유
- 가치제안 실험이 PMF를 빠르게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가치제안을 통한 유입이 되었다고 해서 끝난게 아니다.리텐션이 남아있다.
- 차별점 구축. 효과적인 가치제안을 통해 눈에 띌 수 있다.
- 일관된 메시지 전달. 일관된 가치제안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면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다. 고객응대, UX WRITING, 디자인 등등 수많은 곳에서 일관된 메시지가 묻어나와야 한다.
✅ 가치제안의 구조
1️⃣ WHO . 누가 제품을 사는가?
목표고객과 시장을 정의해서 페인포인트와 원하는 점을 이해하자.
2️⃣ WHAT - 어떤 제품을 팔려고 하는가?
목표고객 / 니즈를 찾았다면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어떤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가?를 정의하자. 니즈와 강하게 연결될 수 있는 제품을 구상하자.
3️⃣ HOW. 제품이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해결하는가?
- 제품의 메리트를 설명해야 한다. 하지만 고객을 잃지 않기 위해 현실적인 문제 해결방식을 세우자.
4️⃣ WHY. 고객이 왜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가? 하필 우리 제품을 왜..?
- 경쟁사의 강점 / 약점을 파악해서 비교우위를 "고객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 더 큰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우리 제품을 써야할 이유를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5️⃣ WHEN. 가치가 언제 전달되는가?
- 아하 모먼트와 비슷한 개념. 언제 전달되는지 정의하고, 해당 시점의 경험을 잘 설계해보자.
💬 기타핵심
- 가치제안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고객의 언어를 통해 가치제안을 작성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