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 슬랙, 링크드인, 에어비앤비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고객의 유형은 어떻게 정의 될까요?
습관 순간이란 사용자가 가치 제안으로 처음 습관을 형성하는 순간이며, 활성화(Activation)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즉, 습관 순간을 고민한다는 것은 Product-Market Fit을 리텐션 수치를 통해 검증한 이후 단계입니다.
좋지 못한 리텐션 커브를 그리고 있다면 습관 순간을 고민할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 제안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길 바랍니다.
본 글에서는 핀터레스트 사례를 통해 신규 사용자들을 빠르게 서비스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